[전문] 홍남기 "마스크 日 9백만장 유통···임대료 인하 절반 정부 부담"
[전문] 홍남기 "마스크 日 9백만장 유통···임대료 인하 절반 정부 부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부터 전국 약국 통해 120만장 판매...대구·경북 우선 공급
홍남기 부총리가 27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 안정 긴급 합동브리핑'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표문을 읽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 안정 긴급 합동브리핑'에서 "140곳의 공장에서 만들어내는 마스크 1000만장 중 900만장을 국내에서 유통시키겠다"고 발표했다. 또 "민간의 착한 임대인께서 임대료를 인하하신다면 그 절반을 정부가 분담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27일 정오를 기준으로 총 500만장 중 315만 장이 출하 중"이라며 "전국의 2만4000여개 약국에서 점포당 평균 100장씩 240만장을 공급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일부터 우선 120만장을 약국에서 판매하며 이중 23만 장은 대구경북 지역에 우선적으로 공급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홍 부총리는 "마스크 판매 가격은 생산자에게 구입한 매입 단가에서 운송비 등만 부과해 시중가보다 저렴한 수준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했다.

임대료와 관련해 그는 "올해 상반기 6개월 동안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임차인의 임대료를 인하하는 임대인에 대해서는 임대인의 소득이나 인하 금액 등에 관계 없이 임대료 인하분의 50%를 소득세·법인세에서 감면하겠다"며 "이는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으로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임대료 인하에 다수 임대인이 동참해 특정 시장 내 점포의 20%가 넘는 점포가 임대료 인하 혜택을 받게 되면 이들 시장에 대해 노후전선 정비, 스프링클러 설치 등 화재안전패키지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공공기관의 소상공인 임차인에 대해서도 임대료를 확실히 내리겠다"고 덧붙였다. 코레일, LH공사, 인천공항 등 임대시설을 운영 중인 103개 모든 공공기관이 임대료 인하에 동참한다.

[다음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마스크 수급 안정 긴급 합동브리핑 전문]

마스크 수급 안정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여러 조치에도 불구하고 아직 마스크 수급 불안이 여전히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최근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마스크 수급 불안이 심화됨에 따라 정부는 지난 화요일 마스크 국내 공급 최대화를 위한 대책의 하나로 마스크 수출은 당일 생산량의 10% 이내로 제한하고 그 수출도 생산 업자만 가능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아울러 마스크의 출고, 유통에 있어서도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이 공적 판매처를 통하여 출고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먼저 발표대로 당일 생산량의 90% 이상이 국내에 공급되도록 확실히 조치하겠습니다.

140여 개 업체의 하루 마스크 총 생산량이 1000만 장 수준인 만큼 하루 900만 장 정도가 국내에 공급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사항이 수출 통관 과정에서 엄격히 통제되도록 일일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관세청 등 유관기관들의 협업과 단속을 보다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 공적기관에 의한 공급 세부 계획입니다. 즉 일일 500만 장 정도가 농협 하나로마트와 우체국 주로 읍면지역의 우체국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공영홈쇼핑, 중소기업 유통센터 그리고 의약품 전문 유통업체를 통한 약국의 공급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판매처와 관련 확실히 말씀드리는 것은 농협의 경우 서울, 경기권을 제외한 전국의 1900개 농협 하나로마트 그리고 우체국의 경우 읍면 소재 우체국 1400개 소의 우체국, 그리고 약국의 경우에는 서울, 경기권의 경우에 약 1만 개, 전국적으로는 2만 4000개가 있습니다마는 서울, 경기권의 경우에는 1만 개의 약국을 통하여 이와 같은 공적 물량이 공급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만 이번 조치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기존 계약에 따른 일부 위약금 문제 등의 이슈로 인하여 생산업체와 공적 판매처 간에 세부 협의가 아직도 진행되는 곳이 있어서 500만 장 규모의 정상적인 공적 물량 공급체계를 구축하는 데는 하루이틀 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부로서는 최대한 조속히 구축 완료하여 해당 물량이 공급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조치로 확보된 공급물량의 확보 및 유통과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낮 12시 기준으로 총 500만 장 중에 당장 315만 장이 출하 중에 있는 상태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먼저 국민들의 접근성이 높은 전국의 2만 4000여 개 약국에 대해서는 점포당 평균 100장씩 총 240만 장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내일부터 우선 120만 장을 전국 약국을 통해 직접 판매되며 이중 23만 장은 대구경북 지역에 우선적으로 공급됩니다. 서울, 경기를 제외한 약 1900개의 농협 하나로 마트에서도 일일 55만 장, 점포당 약 300개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농협은 평택, 횡성, 구미, 밀양, 광주 등 5개의 물류센터 등을 통해서 전국에 신속히 배송되며 우선 금일의 경우에는 대구경북 지역에 17만 장을 공급하였습니다.

세 번째, 읍면 소재 1400개 우체국에도 55만 장, 점포당 400장씩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현재 47만 장 계약이 완료되었고 금일 대구, 청도지역에 15만 장을 시작으로 내일부터 전국의 읍면동 우체국을 통하여 공급할 계획입니다.

대전교환센터를 통하여 당일날 오후 8시까지 물량이 입고되면 익일 오후에 판매가 가능하도록 신속하게 물류망을 가동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공영홈쇼핑과 케이블채널 20번 또는 21번이 되겠습니다. 공영홈쇼핑과 중소기업 유통센터, 행복한 백화점을 포함한 중소기업 유통센터에서도 37만 장까지 이미 계약이 완료된 만큼 앞으로 그 판매 물량이 더 확대돼서 공급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에는 별도로 100만 장, 의료기관에는 별도로 50만 장이 공급되도록 책정되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판매가격은 생산자에게 구입한 매입단가에서 운송비 등이 부가된 수준으로만 책정될 예정이며 현재 시중가에 비해서는 저렴한 수준으로 공급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번 조치는 마스크 국내 공급을 확대하여 국민들의 안전 확보와 불안감과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한 불가피한 조치였습니다.

그동안 국내 마스크 생산 확대를 위하여 불철주야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제조업체들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은 국민 안전을 위한 특별한 상황이라는 점을 이해하시고 적극 더 협조해 주실 것을 이 자리를 빌려 요청드립니다. 생산자에게서 확보한 공적 물량을 판매처에게 전달되고 국민들에게 판매하는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 그리고 농협의 하나로 마트 그리고 공영홈쇼핑과 중소기업 유통센터 등 공적 판매처의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이러한 특단의 조치에 함께해 주시는 여러분들의 값진 노력으로 국내 마스크 수급 상황이 보다 개선되고 나아가 국민 불편이 크게 개선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국민 여러분께도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마스크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큰 불편과 불안감을 드린 데 대하여 송구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정부는 이번 조치로 확보된 공적 물량이 국민 여러분들께서 최대한 빨리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하나로 마트, 우체국 등 공적 물량이 판매되는 매장에서는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마스크 구매 가능 여부 등을 공개하여 국민 여러분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정부는 마스크의 일일 생산량, 일일 수급 동향, 일일 판매동향 등을 매일매일 모니터링하고 그때그때 신속하게 대응해 나감으로써 마스크 수급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총력을 기울여나가겠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제부총리인 제가 매일매일 식약처장과 함께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도 함께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