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욱 공정위원장 "코로나 사태, 대·중소 상생 생태계 조성 기회"
조성욱 공정위원장 "코로나 사태, 대·중소 상생 생태계 조성 기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부품 제조업 대표 간담회···"정부지원 요청, 소관부처에 적극 전달"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공정거래위원회)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공정거래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24일 "코로나19 사태를 대·중소기업이 상생하고 중소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 기회로 활용하자"고 제안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경기도 소재 전자부품 제조업체 대표와의 현장 간담회에서 "지난해 일본 수출규제를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 발전의 계기로 활용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공정위도 제재만 하는 기관에 머무르지 않고 분쟁 조정을 통해 사업자들이 자율적으로 분쟁을 해결하도록 촉진하겠다"며 "대·중소기업 간 모범적인 상생 노력을 확산하는 역할을 공정위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공정거래 문제를 포함 다양한 사안에 대해 애로사항을 건의했다. 조 위원장은 소관부처에 적극 전달하는 등 개선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상생협력과 관련해서 참석자들은 중국으로부터 원자재·부품조달 애로로 납기지연이 됐을 때 지체상금을 유예하는 등 대기업의 협조를 요청했다.

정부지원과 관련해서는 기술인력과 관련한 병역특례 등 혜택, 중국 공장에 공급할 마스크 지원, 항공운송비 지원, 세제해택, 조업 중단에 따른 근로자 임금보전의 정부 지원 등을 요청했다. 또 전통산업 지원 및 정부지원 사업 참여나 기술유용 규제 시 구비서류 간소화 등도 요청했다.

조 위원장은 "기술자료 관련 개선방안을 검토할 예정이고 기타 정부지원 요청에 대해서는 소관부처에 적극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