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라임자산운용·신한금융투자 압수수색
검찰, 라임자산운용·신한금융투자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검찰이 라임사태와 관련해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19일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오전 9시 반께 서울 여의도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를 방문해 컴퓨터 파일 및 장부를 확보하며 압수수색에 나섰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이종필 전 부사장 등에 이어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를 자본시장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사기 등 혐의로 지난 5일 서울남부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지난 4일 기존에 남부지검 합수단에 배당된 라임 사건을 기업금융범죄전담부인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로 재배당했다. 기존 수사 건은 금융조사1·2부에 재배당될 예정이었지만 검찰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기업·금융 비리뿐 아니라 공직자 사건이나 권력형 비리 등 특수사건도 담당하는 부서인 기업금융범죄전담부에 맡겨졌다.

높은 수익률을 내세워 급성장 중이던 라임자산운용은 지난해 10월 6200억 원 규모의 펀드 자금을 환매 중단키로 발표해 논란이 발생했다. 또 2018년 11월 IIG 펀드의 부실과 청산 절차 개시에 대한 이메일을 수신하고도 무역금융 펀드 부실을 은폐하기 위해 해외 무역금융 펀드 등 5개 펀드를 합해 모자형 구조로 변경해 정상 펀드에 부실을 전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환매를 중단한 라임 펀드는 '플루토FI D-1호(플루토)', '테티스 2호(테티스)', '플루토TF-1호(무역금융펀드)', '크레디트 인슈어드 1호(CI펀드)' 등 4개로 아직 실사가 끝나지 않은 무역금융펀드 등을 포함해 최악의 경우를 가정하면, 총 손실액은 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