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보고] 중기부, 스마트공장 3만개로···'K유니콘 프로젝트' 가동
[업무보고] 중기부, 스마트공장 3만개로···'K유니콘 프로젝트'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企 데이터 인프라 구축···'스마트 상점가' 보급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정부가 중소기업의 스마트화를 위해 제조데이터센터·플랫폼 등 인프라를 구축, 2022년까지 누적 3만개의 스마트공장 보급에 나선다. 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소상공인을 위한 스마트 상점가를 시범 운영하는 동시에 벤처 4대 강국의 실현을 위한 'K-유니콘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2020년도 중기부 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중기부는 올해 주요 업무 계획으로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디지털 경제의 중추, 혁신기업 육성 △디지털 경제의 밑거름, 상생과 공존 등 3대 목표를 제시했다. 이에 따른 정책 과제를 중소기업, 스타트업·벤처, 소상인, 소공인, K-유니콘, 브랜드K, 규제자유특구, 대·중기 상생, 소상공인, 상권 등 10개 분야로 나눴다.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제조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데이터센터와 플랫폼을 만들어 제조데이터를 수집해 불량 원인 분석·품질 최적화 등 수요자 맞춤형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공장 보급(누적)을 2019년 1만2660개→2020년 1만7800개→2021년 2만3800개→ 2022년 3만개 등 순차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AI 기술 등이 융합된 5G 스마트공장은 2022년까지 1000개를 보급한다.

중기부는 또 스마트업·벤처기업에는 첨단 ICT 솔루션 도입 등을 지원, 빅데이터·인공지능(AI)을 활용한 사전 진단, 수요 예측 등 서비스를 확산시킬 방침이다. 이와 함께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분야 유망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도 발굴해 스마트 서비스 활성화 기반을 만들고 각종 금융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스마트 소상공인 육성을 위해서는 스마트오더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상점 기술을 업종별로 특화해 보급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한편 스마트 상점가도 시범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소공인을 대상으로는 수작업 위주 제조공정에 loT(사물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공방도 추진된다.

중기부는 벤처 4대 강국 진입을 위해 민관 합동으로 유니콘(시가총액 1조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을 발굴하고, 체계화된 스케일업 지원을 하는 'K-유니콘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또 대형투자 촉진을 목표로 총 1조9000억원 규모의 모태자펀드(모태펀드가 출자한 벤처펀드)를 조성하고, 예비 유니콘 특별보증도 제공한다.

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빅3' 분야의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250개를 발굴해 사업화 연구개발(R&D) 등 중소기업 지원사업과도 연계한다.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과 스타트업도 각각 100개를 발굴,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기업 우수제품 공동브랜드 '브랜드K' 홍보도 올해 강화된다. 국민 100명으로 구성된 국민평가단이 우수 중소기업제품을 선정하고, 한류 콘텐츠 연계 이벤트·해외 온라인몰 특별전 등을 통해 K-뷰티, K-푸드의 대내외 인지도를 높여 '국가대표 브랜드'로 육성한다.

중기부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첫발을 뗀 규제자유특구에 R&D·사업화를 비롯, 성과 창출과 사후관리 강화 등 패키지 지원을 추진하고, 규제 혁신 노력도 이어간다.

아울러 대기업이 보유한 인프라와 상생 프로그램, 노하우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공유하는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기업)'을 올해 10개 발굴하고, 성공한 기업이 사회에 환원하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한다. 개인간거래(P2P) 대출 프로그램 도입, 한계·폐업 소상공인 재기 방안 마련 등을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지원하는 '가치삽시다' 캠페인도 벌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