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코로나19 피해 중소·소상공인 '업종 무관' 금융지원
[금융위] 코로나19 피해 중소·소상공인 '업종 무관' 금융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서울 명동 유네스코길이 평소보다 한산하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서울 명동 유네스코길이 평소보다 한산하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권이 코로나19와 관련해 직·간접적 피해가 우려되는 중소·중견기업과 소상공인에 업종과 관계없이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업무보고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비롯한 각종 대외 리스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대외리스크 점검 금융부문 TF'를 구성하고 운용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정책금융을 통해 약 2조원의 신규자금 공급과 금리감면, 기존대출·보증에 대한 수입신용장 만기 연장 등을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또 은행을 통해 신규대출·금리감면과 부도등록 유예를, 카드사는 무이자할부 등 마케팅 지원, 신용카드 경제대금 청구 유예를 지원하고 있다.

미소금융을 기존 500억원에서 550억원으로 확대해 공급하고, 초저금리 대출(기업은행), 긴급경영안정자금(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특례보증(지역신용보증재단) 등도 제공한다.

금감원은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와 각 정책금융기관 영업점에 상담 창구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확진자와의 접촉자 파악 등이 가능하도록 카드사와 함께 카드결제정보 등을 질병관리본부에 신속히 제공하고 있다.

금융위는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불안심리 확산을 막으면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을 점검 보완하기로 했다.

향후 변동성이 확대되면 주의·경계·심각 등 단계별로 마련된 계획을 신속·탄력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또 금융시장 내 풍문 유포·시세 조종을 비롯한 불법·불공정 거래 등 각종 시장교란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