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신한금투 "숨기고 조작하고"···당국 검찰 통보
라임·신한금투 "숨기고 조작하고"···당국 검찰 통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이종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왼쪽)과 원종준 라임자산운용 대표이사가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지난해 10월 14일 이종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왼쪽)과 원종준 라임자산운용 대표이사가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1조6000억원대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초래한 라임자산운용이 수년 전부터 투자한 펀드에 부실이 발생했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숨기고 수익률을 조작하고 신한금융투자도 여기에 공모한 것으로 드러났다.

라임운용 임직원들은 고객들의 돈이 손실을 보는 와중에 내부 정보를 활용해 거액의 부당 이익도 챙겼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라임 펀드의 손실률과 이 회사의 불법행위 등을 점검한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2018년 6월 라임운용과 신한금투는 무역금융펀드 중 IIG펀드의 기준가 미산출 사실을 최초로 인지했다. 2018년 11월 IIG펀드가 가짜 채권을 만든 사실 등이 미국 금융 당국에 적발돼 청산절차에 들어간다는 메일도 수신했지만 라임운용과 신한금투 모두 이같은 사실을 고객에게 전혀 알리지 않았다.

오히려 IIG펀드의 기준가가 매월 0.45%씩 상승하는 것으로 임의 조정해 기준가를 산정했다. 수익률을 조작한 것이다. 라임운용의 일부 직원은 전용 펀드를 만든 뒤 내부 정보를 활용해 투자하며 수백억원의 시세차익을 챙긴 것으로도 드러났다.

이에 대해 신한금융투자는 "2018년 11월 IIG수탁사가 보낸 이메일 내용 확인을 위해 지난해 1월 라임자산운용과 IIG를 방문했으나 당시 IIG운용역 사망과 IIG책임자의 회피로 IIG펀드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웠다"며 "지난해 1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공식 발표 이후에야 IIG펀드가 '폰지사기'에 연루된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라임운용은 2017년 5월 신한금투 명의로 IIG 펀드, BAF펀드, 버락(Barak)펀드, ATF펀드 등 해외 무역금융펀드에 투자했다. 무역금융펀드 규모는 라임운용의 고객 돈 약 2500억원과 라임과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을 맺은 신한금투에서 차입한 약 3500억원을 더한 6000억원 정도였다. TRS 계약은 증권사가 자산을 대신 매입해주면서 그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 일종의 대출 개념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라임운용이 조성한 무역금융펀드가 투자 대상의 부실로 인해 손실이 났음에도 이를 숨기고 수익률을 임의로 조작해 정상 투자인 것처럼 위장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이 같은 혐의로 지난 5일 서울남부지검에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임모 신한금융투자 전 PBS(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 본부장을 사기와 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하고, 피해자를 위한 분쟁조정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합동 현장조사단'을 구성해 내달 초 조사에 착수하고 오는 5월까지 내외부 법률자문을 통해 피해구제 방안을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금융분쟁조정위원회를 열어 올 상반기내 조정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