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2개 母펀드 '-46%·-17%'···'TRS' 일부 子펀드 전액손실
라임 2개 母펀드 '-46%·-17%'···'TRS' 일부 子펀드 전액손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RS레버리지 100% 비중 탓···무역금융펀드도 -50% 추정
사진=라임자산운용
사진=라임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라임자산운용의 환매 중단 모(母)펀드 손실률이 각각 46%, 17%로 나타났다. 또 남은 금액 가운데서도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으로 대출을 해준 증권사들이 자금을 먼저 회수해갈 경우, 일부 투자자들은 원금을 전부 날릴 것으로 예상됐다.

라임자산운용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기준가격 조정 결과 이달 18일 기준 평가금액이 '플루토 FI D-1호'(지난해 10월 말 기준 9373억원)는 -46%, '테티스 2호'(2424억원)는 -17%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라임은 집합투자재산평가위원회를 열고 시가평가와 공정가액으로 평가하는 자산의 경우 기존의 평가방법을 유지하고 장부가격으로 평가되는 자산의 경우 삼일회계법인이 제공한 회수율을 주된 근거로 삼아 손실률을 확정했다.

라임운용은 "이 펀드들이 가입한 수익증권의 경우 해당 펀드의 운용사인 라움자산운용, 포트코리아자산운용이 집합투자재산평가위원회를 통해 기준가격을 조정하면 그 조정된 기준가격을 반영해 이 펀드들의 기준가격을 순차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펀드의 자펀드 중 TRS 계약이 맺어진 29개 펀드는 최대 전액 손실 우려 가능성이 제시됐다.

특히 △라임 AI스타 1.5Y 1호' △'라임 AI 스타 1.5Y 2호' △'라임 AI 스타 1.5Y 3호' 등 세 펀드는 모(母)펀드 기준가격 조정에 따라 전액 손실이 발생했다. 이 펀드들의 기준가격 하락이 크게 나타난 것은 TRS를 사용해 레버리지 비율이 100%였기 때문이다.

라임운용은 "증거금보다 편입자산의 가치가 더 하락해 현재로서는 고객의 펀드 납입자금이 전액 손실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TRS를 사용한 펀드인 AI 프리미엄 펀드 2개는 61%~78% 손실률이 예상된다. 이외에도 TRS 계약이 맺어진 24개 펀드는 7~97% 손실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됐다.

라임은 이와 함께 실사가 진행 중인 라임 플루토 TF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1 호(무역금융펀드)는 이달 말께 원금삭감으로 인해 기준가격이 약 50%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무역금융펀드는 케이만 소재 무역금융 구조화 펀드에 신한금융투자와의 TRS 계약을 통해 투자하고 있으며 납입 담보금 대비 2배 이상의 레버리지를 활용하고 있다.

라임운용은 "무역금융 구조화 펀드는 IIG 펀드를 포함한 여러 펀드의 수익증권을 싱가포르 소재 회사에 직간접적으로 매각하기로 결정했고, 그 대가로 5억 달러의 약속어음(Promissory Note)을 수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약속어음과 관련해서는 원금삭감에 관한 계약조건이 존재하는데 IIG 펀드가 공식 청산 단계에 돌입하면서 IIG 펀드 이사들로부터 지분 이전에 대한 최종적인 동의를 받지 못했고 그 결과로 1억 달러의 원금삭감이 발생했다"고 했다.

라임은 "기준가가 조정된다고 하더라도 최종적인 손실로 확정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며 "향후 자금회수 결과에 따라 기준가는 변할 것이고, 투자자에게 더 많은 자금이 상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