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신종 코로나, 美경제 일부 영향···현재 통화정책 적절"
파월 "신종 코로나, 美경제 일부 영향···현재 통화정책 적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롬 파월 Fed 의장(사진=연합뉴스)
제롬 파월 Fed 의장(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미국 중앙은행(Fed)의 제롬 파월 의장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경제적 영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경제가 전망 경로를 유지하는 한 현재의 통화정책이 적절할 것으로보인다면서도, 경제 전망의 중대한 변화가 발생한다면 이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11일(현지시간)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 출석해 "미국 경제는 매우 좋은 위치에 있다"며 낙관적 시각을 유지하면서도, 우한 폐렴을 리스크 요인으로 꼽았다. 그는 무역을 둘러싼 일부 불확실성이 최근 줄었지만, 바이러스 발병은 중국 경제를 혼란스럽게 하고, 나머지 글로벌 경제로 전이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파월 의장은 이어 "우리의 질문은 이런 것들이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우리 경제 전망의 실질적인 재평가로 이어질지 여부"라며 "주의 깊게 지켜보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한 폐렴이 중국 및 인접 국가, 교역 상대국에 영향을 미치고 미국에도 일부 영향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우한 폐렴의 경제적 영향을 섣불리 예단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같은 발언에 대해 WSJ는 파월 의장이 향후 금리를 인상하기보다는 인하할 위험 요인을 강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향후 통화정책 경로에 대해선 "미리 설정된 경로는 없다"면서 기존의 관망(wait-and-see)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파월 의장은 "경제에 대한 정보들이 우리 전망과 대체로 일치한다면 현재의 통화정책은 적절할 것"이라며 "경제 전망이 중대하게 달라지는 상황이 나타나면 그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시장에 풍부한 단기유동성을 공급하는 정책에 대해서는 "이런 기술적인 조정들이 통화정책의 효과를 뒷받침한다"면서 "정책기조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