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운용 "펀드 예상 회수율 50∼77%"···내달 상환계획 발표
라임운용 "펀드 예상 회수율 50∼77%"···내달 상환계획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까지 2개 모펀드 관련 자펀드들 기준가 조정
TRS계약, 개별 펀드별로 레버리지 비율·상황 달라"
사진=라임자산운용
사진=라임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라임자산운용이 환매를 중단한 모(母)펀드 3개 중 2개에 대한 예상 회수율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내달 중으로 구체적 상환계획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라임자산운용은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펀드 회계 실사를 맡은 삼일회계법인으로부터 전달받은 모(母) 펀드 '플루토 FI D-1호'와 '테티스 2호'의 예상 회수율이 각각 50∼65%, 58∼77%"라고 설명했다.

이들 펀드의 평가액은 지난해 10월 말 기준, 각각 9373억원, 2424억원이었다. 예상 회수율 적용 시, 플루토는 4687억∼6092억원, 테티스는 1406억∼1866억원 회수가 가능하다.

삼일회계법인은 지난해 10월 31일을 기준으로 자산별로 건전성에 부정적 요소가 있는지를 기반으로, 기초자산을 A, B, C 및 기타 등급으로 분류했다. 분류 등급에 따라 회수 추정금액의 최소값과 최대값이 포함됐다고 라임 측은 설명했다.

다만 라임은 "이번 회계법인 실사는 기준가격 조정을 위해 이뤄진 것이 아닌, 기초자산의 실재성과 건전성 확인 목적으로 이뤄졌다"며 "예상 회수율을 반영한 기준가를 산정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라임은 실사 결과 반영에 따른 펀드 기준 가격을 두 번에 걸쳐 조정할 계획이다. 먼저, 모펀드의 기준가격 조정에 따른 자(子)펀드 기준가격의 조정은 오는 17일 모펀드 기준가격이 조정되는 시점부터 시작해서 24일까지 자펀드 별로 순차적으로 반영된다. 이후 자펀드 실사 결과 발표를 27일에 반영하면서 실사 결과 반영이 마무리된다.

이 과정에서 삼일회계법인이 21일 라임 측에 전달할 예정인 자펀드들에 대한 회계 실사 결과도 기준가격에 반영된다.

상환 계획도 밝혔다. 라임은 "구체적인 상환계획은 실사 결과 보고 이후 1개월 이내인 내달 말 전에 작성해 판매사를 통해 받아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무역금융펀드의 실사 결과는 개별적으로 이달 말께 안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수익스와프(TRS) 계약과 관련해서도 해명했다. 라임과 TRS 계약을 맺은 증권사들이 관련 대출금을 먼저 회수해 가고 펀드 손실률이 높을 경우, 개인투자자들이 원금을 한 푼도 못 건질 수 있다는 언론의 보도에 "잘못됐다"고 반박한 것이다.

라임은 "TRS 계약은 모펀드뿐만 아니라, 개별 자펀드별로 체결돼 있기 때문에 개별 펀드별로 레버리지 비율이나 상황도 각각 다르다"며 "TRS 계약과 관련한 환매 연기 펀드의 손실 비율을 단정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투자자 여러분께 혼란과 불안을 가중할 수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