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 절반 라임펀드···'TRS' 증권사 움직임 '주목'
손실 절반 라임펀드···'TRS' 증권사 움직임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라임자산운용
사진=라임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환매 중단 사태에 있는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의 손실률이 50%가량으로 평가되면서, 증권사 총스윕스와프(TRS) 계약에 관심이 모인다. '선순위 회수' 권리가 있는 증권사들의 의중에 따라 투자자들의 손실 규모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이해 당사자 3인 간의 협의체를 구성, 자산회수 문제를 논의할 것을 권고했지만, 증권사들은 '배임' 등 이유를 들어 난색을 표하는 모습이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라임펀드에 대한 실사를 담당한 삼일회계법인은 지난 7일, 라임운용의 '플루토D-1호'와 '테티스 2호'의 회수율을 각각 50%, 60% 수준으로 평가했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라임운용과 금감원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펀드의 환매 중단 규모는 플루토는 9000억원, 테디스는 2000억원이다. 실사 결과를 토대로 두 펀드의 회수 규모는 각각 약 4500억원(50%), 1200억원(60%)에 불과하다. 1조1000억원 규모 펀드에서 불과 5700억원만 건지는 셈이다.

여기까지 보면 투자자들의 원금 회수율은 절반을 조금 웃돌 것으로 보이지만, 이보다 훨씬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라임자산운용과 증권사가 맺은 TRS계약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임운용이 두 펀드에 대한 손실률을 확정하면, TRS를 통해 유동성을 제공한 증권사는 '선순위 회수' 권리를 내세워 대출금을 먼저 가져갈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일반 투자자들은 증권사가 빼낸 뒤 남은 펀드 가치를 기준으로 회수율을 책정해야 하고, 손실률은 더욱 커지게 된다.

플루토와 테디스 등 모펀드에서 회수 가능한 추정 금액 약 5700억원 중, 증권사 TRS가 걸려있는 금액은 32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를 제외하고 남은 2500억원을 갖고 일반 투자자들이 나눠가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우려가 감지되자, 금융감독원은 라임운용과 16개 판매사·TRS 계약 증권사(신한·KB한투증권) 간 3자 협의체를 구성, 자산회수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을 권고했다. 하지만 해당 증권사들이 부정적 입장을 보이면서 난항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계약상으로 자산 회수 선순위자임에도 TRS증권사들이 굳이 손실을 감수할 이유는 없다"면서 "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임에도 계약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배임 문제로도 불거질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심각성을 예견하고 'TRS증권사가 한 발 물러서 달라'는 주문에 나선 것"이라며 "이에 해당 증권사에선 사안을 두고 복잡한 셈법을 하는 등 쉽지 않은 의사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전했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계약상 취득한 권리를 강조하다 보면, 일반 투자자들의 큰 손실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면서 "다만 3자 간 협의체 구성은 당국 차원의 주문 내지 권고일 뿐, TRS증권사의 자산 회수 지양을 강제할 수는 없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