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서울시, 8일부터 '선별격리' 시설 운영
[신종코로나] 서울시, 8일부터 '선별격리' 시설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초동 인재개발원 다솜관 활용···자가격리자 중 취약계층 우선 입소
서울시가 8일부터 신종 코로나 자가격리자 중 취약계층 대상 선별적 격리시설로 운영하는 서초동 인재개발원 조감도. 빨강 선 안이 다솜관.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8일부터 신종 코로나 자가격리자 중 취약계층 대상 선별적 격리시설로 운영하는 서초동 인재개발원 조감도. 빨강 선 안이 다솜관. (사진=서울시)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선별(개인별 신청 필요)적 격리시설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자가격리자 중 시설 보호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8일부터 서초동 우면산 기슭 서울시인재개발원 내 다솜관(생활관)에 입소시키겠다는 것이다. 

서울시 계획을 보면, 자가격리자 중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보호자가 없는 경우, 가족 간 전염 우려가 있는 취약계층의 시설격리 지원을 위해 산하 교육시설 1곳을 먼저 활용한다. 앞으로 신종 코로나 확산 상황에 맞춰 추가시설을 마련할 방침이다. 

격리시설은 △서울시 관내 위치 △서울시 직영 또는 위탁관리 △분리된 개별 공간(침실) 확보 △주택가나 초등학교로부터 일정거리 이상 이격 등 네 가지 조건을 검토해 인재개발원 내 숙소 30실(1인1실 기준)로 결정했다. 숙소는 침대, 옷장, TV, 냉장고, 전화기, 화장실, 샤워실, 세면도구를 갖췄다. 인재개발원 수용능력이 초과(80% 이상)되거나 상황이 '심각' 단계로 바뀌면 2단계 대체시설을 추가한다. 

격리시설에선 최대 14일간 증상이 없으면 귀가시키고 이상이 있을 경우 병원으로 옮긴다. 자가격리와 병원격리 가운데에서 서울시가 취약계층을 위해 '선별격리' 공간을 운영하는 셈이다. 

입소 절차는, 각 자치구 보건소장이 자가격리자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를 선별한 뒤, 당사자 의견을 반영해 1차 판단 결과를 보고하면 서울시가 최종 결정하는 방식이다. 서울시는 시설 수용능력 등을 고려해, 노인과 장애인, 면역력이 떨어진 취약계층 입소를 우선 검토한다. 

격리시설엔 의사와 간호사를 상주시키고 일반인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막는다. 자체 상황실을 설치하고 24시간 모니터링, 격리자 식사 제공, 의료 진단, 방역활동, 폐기물 전문처리 등도 실시한다. 필요한 예산은 재난관리기금(구호계정)과 예비비를 활용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보건의료 전문가 자문결과, 시설격리는 증상이 발견되지 않은 자에 대하여 일정기간 집중 관리하는 취지이고, 증상 확인시 즉각적으로 선별진료소가 있는 의료기관으로 이송하기 때문에 일각에서 우려하는 지역사회로 감염 확산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