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 전자소재사업 SK머티리얼즈에 매각
금호석유화학, 전자소재사업 SK머티리얼즈에 매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머티리얼즈, 이달중 관련 자회사 설립...400억원에 인수
SK머티리얼즈 반도체 소재 통합분석센터(사진=SK머티리얼즈)
SK머티리얼즈 반도체 소재 통합분석센터(사진=SK머티리얼즈)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금호석유화학이 포토레지스트를 생산하는 전자소재사업 부문을 SK머티리얼즈에 매각한다. 이에 SK머티리얼즈는 해당 사업부문을 400억원에 인수하고 관련 자회사를 이달 중 설립할 예정이다.

금호석유화학은 포토레지스트 연구와 생산 관련 인력‧시설‧장비를 SK머티리얼즈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2005년 금호석유화학은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국내 최초로 불화아르곤(ArF) 포토레지스트(PR)를 양산했다. 반도체의 핵심 소재인 포토레지스트는 선도 기업들과의 기술격차를 뛰어넘기 위해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와 인내심이 요구되지만 화학전문기업의 매출, 영업이익 규모에서는 미미한 수준에 그쳤던 것이 사실이다.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 고집적화에 따라 극미세한 패턴 구현이 요구되고 3D 낸드의 적층 경쟁이 심화되면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현재 약 3조 5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포토레지스트 소재 시장 성장성에 관심을 가졌다.

또 최근 한국과 일본간 무역분쟁으로 반도체 소재 부품 산업 국내 육성 의지가 높아지면서 주요 고객사였던 SK하이닉스와 SK머티리얼즈가 매각 요청을 한 것도 이같은 결정을 내리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은 "그동안 고생해준 직원들에 감사의 뜻을 표한다"면서 "우리 손으로 직접 꽃 피우지 못해 아쉽지만 최고의 포토레지스트 제품을 만들어 세계를 석권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용욱 SK머티리얼즈 사장은 "성장 잠재력이 큰 포토레지스트 소재 사업을지속적으로 밸류업(Value up)하여 고객들의 소재 국산화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적기에 양산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신규 소재 연구 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국내외 기업과의 활발한 협력을 통해 진정한 소재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