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사모펀드 전수조사 완료···후속조치 '촉각'
금감원, 사모펀드 전수조사 완료···후속조치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움증권 사모펀드 설명회 참석자들이 강연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 = 차민영기자)
사모펀드 설명회 참석자들이 강연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금융감독원이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과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를 계기로 실시한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최근 완료했다.

2일 금융투자(IB)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수천억원대 투자손실을 가져온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발행한 이후인 지난해 11월부터 실시해 온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최근 마무리했다.  

이번 조사에서 금감원은 사모 전문 운용사의 개방형 펀드 운용, 메자닌 투자, 총수익스와프(TRS) 계약 등을 유동성 위기 촉발 3대 요인으로 진단했다.

메자닌 투자의 경우 자산 유동화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투자비율이 지나치게 높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개방형 펀드 운용은 수시로 투자금 회수가 가능한 만큼 비중이 높으면 유동성 위기를 촉발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TRS 계약은 펀드 자산을 처분할 경우 증권사가 일반 투자자보다 자금을 먼저 회수할 수 있다.

이번 전수조사에서는 일부 사모 운용사가 라임자산운용과 유사한 형태로 사모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라임자산운용과 거래가 많았던 사모 운용사 2곳을 비롯해 최근 펀드 환매중단 사태가 발생한 알펜루트자산운용, 사모 운용사 1~2곳 등이다.
 
사모펀드 업계 및 증권사들은 금감원의 향후 조치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금감원은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상징후 포착 시 정밀점검 또는 정식검사등을 실시할 수 있다. 시장에서는 금감원의 향후 조치에 따라 시장 불안감이 더해질 수 있어 '펀드런' 등으로 번지거나 또다른 환매 중단 사태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전수조사에 따른 후속조치는 이달 중순 또는 이달 말 이후에 나올 전망이다.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시작된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대한 실사가 이달 중순께 완료되기 때문이다.  

또 후속조치로는 특정 사모 운용사를 거론하기보다는 사모펀드 시장 전반의 시스템 리스크에 대한 조치를 취하는 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와관련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해 기자간담회에서 "사모펀드 제도 전반에 대해 허점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 보겠다"고 말해 후속 조치를 예고한바 있다. 이와함께 이번 실태조사를 계기로 사모펀드 관련 제도 개선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환매연기 2020-02-02 12:54:36
말이 폐쇄형이지 개방형 처럼 펀드해지나 펀드상환시 자전거래로 해결.
알펜루트는 비상장 주식 운용하고 레버리지까지.
돌려막기 운용사들 자수하고 추가투자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