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中경제 '치명타', 5% 성장도 위태···韓경제 영향은?
[신종코로나] 中경제 '치명타', 5% 성장도 위태···韓경제 영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전문 연구기관 플리넘, 1분기 성장률 2%대 '추락' 전망
"글로벌 피해 사스 3∼4배"···"韓·베트남 1분기 영향 0.4%p"
韓 '2% 성장' 빠듯···"메르스 때와 비슷한 슈퍼 추경 불가피"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한 테슬라 차량(사진=연합뉴스)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한 테슬라 차량(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한국 수출이 1월에 부진을 벗어나는 흐름을 보였지만, 중국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라는 복병을 만났다. 모처럼 살아나는 수출회복세에 찬물을 끼얹는 상황이다. 신종코로나가 확산하면 중국과 글로벌 경제, 그리고 한국 경제에는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칠까? 병의 위험성이나 확산 못지 않은 걱정거리이자 관심시다. 

이와관련 우라나라 경제성장률을 최대 0.2%p 낮아지고, 수출도 최대 2억 5000만 달러 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정부는 당장 추경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메르스 때와 비슷한 추경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신종코로나 확산으로 수출과 관광, 서비스업 등 우리 경제 전 분야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국내 민간연구기관인 현대경제연구원은 1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국내 확산이 지속할 경우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이 최대 0.2%p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수출은 1억 5000만∼2억5000만 달러 감소할 수 있고 국내 소비지출은 최대 0.4%p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바이러스 확산이 중국 내에 국한될 경우 올 4월까지 외국인 관광객은 61만6000명, 관광수입은 9000억 원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만약, 신종코로나가 국내에도 광범하게 퍼질 경우 외국인 관광객은 최대 202만 명, 관광 수입은 최대 2조 9000억 원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원은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이 최대 0.2%p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국내외 연구기관의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2%대 초반인 점을 감안하면 올해 성장률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2%를 위협받는 상황이 재연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때와 같이 수퍼 추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주 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내수시장 상황을 잘 보고 단계별 경기부양책에 들어가야 할 것"이라며 "최악의 상황에는 메르스 사태 때처럼 11조 원 이상의 수퍼 추경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신종코로나로 인한 중국 경제의 침체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온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중국의 GDP가 1% 하락하면 우리나라의 중국에 대한 수출은 1분기에 0.5% 감소하고 4분기 동안 영향이 이어질 거라고 예측했다. 또 중국의 수출이 1% 감소하면 우리나라의 대 중국 수출은 1분기에 0.7% 줄어들 것이라고 추산했다.

일본 노무라 경제연구소는 신종코로나로 중국의 1분기 GDP 성장률이 전 분기 6.0%보다 2%p 이상 낮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앞서 지난 2003년 사스 사태 때는 우리 경제가 연간 0.25%p 성장률 하락을 기록한 것으로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추정했다.

이 모든 가정은 신종코로나의 진원지인 중국이 얼마나 타격을 받는가와 연관돼 있다. 중국 경제가 17년 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보다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경제 규모가 세계 2위로 성장한 상황아라는 점을 주목한다. 중국을 최대교역국으로 두고 있는 한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교역국들의 피해도 막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신종코로나의 경제적 타격은 올해 1분기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의 싱크탱크인 중국사회과학원의 장밍 연구원은 최근 1분기 성장률이 이전의 전망치보다 1%p 정도 떨어져 5% 아래로 내려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장 연구원은 신종코로나의 경제적 영향이 2002∼2003년의 사스보다 훨씬 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계 2위 경제국으로 성장한 중국은 사스 당시보다 소비와 서비스에 더욱 의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국내총생산(GDP) 증가에 대한 소비의 기여도는 70%가 넘는다. 장 연구원의 전망은 신종코로나 유행이 2월 초·중순에 절정에 달했다가 3월에 끝나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따라서 사태가 장기화하면 경제적 타격은 더 커질 수도 있다.

이보다 훨씬 비관적인 전망도 있다. 노무라 인터내셔널은 1분기 중국 경제 성장률이 지난해 4분기의 6%보다 보다 2%p 이상 낮아질 수도 있다고 추정했다. 심지어 중국 전문 연구기관 플리넘은 1분기 성장률이 4%p 급락한 2%대로 곤두박질 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사스 피해가 컸던 2003년 2분기 중국의 성장률은 9.1%로 전분기의 11.1%보다 2%p 하락했는데 이번에는 하락 폭이 더 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의 올해 연간 성장률도 최대 1%p 안팎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신종코로나 사태가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전인 지난달 중국 국책연구원인 사회과학원은 중국의 올해 연간 성장률을 '6% 안팎'으로 예상했었다. 그러나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신종코로나가 올해 중국 성장률을 기존 전망보다 1.2%p까지 끌어내릴 수 있다고 예상했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지난해 29년 만에 최저인 6.1%까지 떨어진 성장률이 올해는 5% 밑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한 셈이다.

이런 전망이 현실로 이어질 경우 중국은 경제적 하방 압력에 맞서기 위해 추가 감세에 나서고, 금리 인하나 소비 진작책 등 정책적 수단을 총동원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현재도 중국 경제의 '뇌관'으로 불리는 부채가 더욱 늘어나 금융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 사회과학연구원의 장밍 연구원은 "신종 코로나의 의향으로 상반기 중에 실업률이 사상 최고치로 치솟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신종코로나의 글로벌 경제에 미칠 타격 역시 사스 때보다 클 것으로 예상된다. 블룸버그통신은 사스의 글로벌 경제 타격을 400억달러(약 50조원) 규모로 추산했던 워릭 맥키빈 호주 국립대 교수가 중국의 경제 규모가 훨씬 커진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의 피해는 사스의 3∼4배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신종코로나의 피해를 한화로 약 2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2003년 사스 당시 세계 경제에서 중국의 비중은 4%였지만 지금은 17%에 달하기 때문에 중국 경제 위축에 따른 세계 경제 여파는 그때보다 훨씬 더 클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춘제 연장과 공장 가동 중단으로 제조업 활동이 위축되면 글로벌 공급망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상하이에 있는 테슬라 공장이 생산을 멈추는 등 글로벌 기업들도 직격탄을 맞았다.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들도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IMF는 중국인 해외여행 감소, 중국의 수출과 대내 경제활동 둔화 등을 지켜보고 있다면서, 지역적으로 가까운 아시아권이 주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중국과 가장 밀접한 홍콩의 1분기 성장률이 이번 사태로 애초 전망치보다 1.7%p 하락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한국과 베트남의 1분기 성장률 하락 영향이 0.4%p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일본, 독일은 각각 0.2%p, 미국은 0.1%p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됐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타격을 입었던 한국 경제가 신종 코로나 사태로 엎친 데 덮친 격의 충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신종코로나 확산에 미중 양국이 서명 행사까지 마친 1단계 무역 합의 이행도 어려워질 전망이다. 지난달 15일 양국이 서명한 합의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에서 농산물, 에너지 등 2천억달러어치의 상품을 2년간 추가로 구매하기로 했다. 하지만 국내 수요 감소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질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앞서 1단계 합의 내용이 공개됐을 때도 중국이 갑자기 수입 규모를 대폭 늘리는 것이 가능하냐는 지적이 있었는데 회의론이 더 커졌다. 중국은 모든 자원을 신종 코로나 차단에 투입하고 있어 미중 무역전쟁은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만 중국이 당분간 약속을 지키지 못하더라도 무역전쟁이 고조될 가능성은 작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대선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써도 무역전쟁 격화는 반기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