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 10명중 8명 "금융사 광고 사실 왜곡·과장됐다"
금융소비자 10명중 8명 "금융사 광고 사실 왜곡·과장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소비자 보호 국민 인식 조사 결과 (자료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 보호 국민 인식 조사 결과 (자료 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소비자 10명중 8명이 금융회사의 광고가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됐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조사 결과(60.7%)보다  20%가 높아진 수치다.

금융위원회는 '2019년 금융소비자 보호 국민인식조사' 설문 결과 다수의 국민은 금융서비스에 대해 대체로 낮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1045명)의 30.5%는 금융상품과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불만족·불합리한 처우를 받았다고 답했다.

특히 이해하기 힘든 약관상품설명서(88.7%), 과도한 서류요청(85.3%), 과도한 대기시간(65.7%), 상품구매시 불충분한 설명(77.5%) 등 서비스 전반에서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가 어려운 상품을 이용한 사람 중 43.1%는 금융사 지구언들이 '설명을 대출 하면서 서류에 필요한 서명부터 우선 안내한다'고 지적했다.

금융소비자들은 금융회사의 영업에 대해서도 신뢰하지 않고 있었다.

응답자의 80.5%는 금융회사 광고가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됐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령층이나 장애인, 청년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 역시 부족하다는 지적도 많았다.

금융사의 행태·윤리의식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이었다. 75.7%가 '사고·피해 발생 시 책임지지 않음'이라고 답했고, 73%는 '상품 판매 후 고객에게 신경쓰지 않음'이라고 잡했다.

;경영진이 소비자 보호에 관심 없으'이라는 응답도 71.7%였다.

금융소비자들은 소비자보호를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체에 대해 45.4%가 금융당국이라고 답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하고 이해하기 쉬운 약관'이라는 응답(54.5%)이 나왔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정책 추진 과정에서 이번 국민 인식 조사 결과를 적극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이 지난해 12월 연령·지역·성별로 비례 배분, 임의추출된 전국 만 19~69세 국민 104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조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식을 병행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