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확산···중국인 입국금지 국민청원 20만 돌파
'우한 폐렴' 확산···중국인 입국금지 국민청원 20만 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로 인한 사망자와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중국인의 입국을 원천적으로 금지해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했고, 참여 인원이 20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 23일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해당 청원은 26일 오전 8시 현재 21만여 명의 동의를 받아 청와대 공식 답변 요건을 채웠다. 이에, 청와대가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국민의 건강, 중국과의 관계, 유커 관광객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판단해야 하는 만만치 않은 문제이기 때문이다.  

청원인은 "중국발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있다"며 "북한마저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는데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 기간이라도 한시적 입국 금지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우리나라에 우한 폐렴이 상륙한 뒤에는 늦지 않겠는가"라며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북한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진데다 필리핀도 자국에 체류중인 중국인의 귀국을 종용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정부의 판단이 쉽지 않아 보인다.

우한 폐렴이 급속한 확산 추세를 보이면서 정부도 대응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전날 우한 폐렴 의심환자를 공항 검역단계에서 최대한 파악하기 위해 감시 대상 오염지역을 우한이 아닌 '중국 본토 전체'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여행자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해야 한다. 외교부도 같은 날 우한시를 포함한 후베이성 전역에 대한 여행경보를 2단계(여행자제)에서 3단계(철수권고)로 상향 조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