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의 '실검' 개편···정치권 공세 피할까
네이버·카카오의 '실검' 개편···정치권 공세 피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AI 통해 개인 맞춤형 개편·카카오, 2월 서비스 폐지
작년 ‘실검 전쟁’으로 불거진 실검 논란에 총선체제 개편 변수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4월 총선을 앞두고 국내 양대 포털사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선제적으로 실시간 검색어(실검) 개편 작업에 나섰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개인별 설정을 강화한 한편, 카카오는 실검 차트를 아예 폐지한다. 이에 따라 양사는 지난해부터 정치권을 중심으로 불거진 ‘실검 논란’을 피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최근 급상승검색어(실검)의 '개인화 맞춤형' 기능을 시사·연예·스포츠 영역까지 확대 적용했다. 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 Rank-It-YOurself)'의 적용 대상을 기존 '이벤트·할인' 정보에서 대폭 늘린 것이다.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차트에 이슈묶음 카테고리를 5단계로 적용했을때와 적용하지 않았을때 차이.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차트에 이슈묶음 카테고리를 5단계로 적용했을때와 적용하지 않았을때 차이.

리요는 검색량이 급상하는 검색어와 이용자가 설정한 주제 카테고리 간의 연관성을 분석해 개인별로 설정한 관심도에 맞춰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해주는 시스템으로, 실검 차트의 주목도를 개인 맞춤형으로 분산시키기 위한 방식이다.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실검 차트 결과는 이용자가 △이슈별 묶어보기 △이벤트·할인 △시사 △엔터 △스포츠 등 주제 카테고리별로 설정한 가중치(1~5단계)에 따라 바뀌게 된다.

네이버는 실검이나 악성댓글 등 포털 서비스의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AI 기술 기반의 개인 맞춤형으로 서비스 개편 작업을 진행해왔다. 댓글창엔 악플(악성댓글)을 걸러주는 AI 필터링 기술 '클린봇'을 적용했고, 네이버 모바일 실검 차트는 이용자의 연령대 맞춤 검색어가 먼저 노출되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인물 관련 연관 검색어 노출 위치 역시 최상단에서 최하단으로 바꿔 사용성을 개선했다.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 부작용을 최소화한 네이버와 달리 카카오는 서비스 폐지라는 강수를 던졌다. 네이버보다 한발 앞서 대대적으로 포털 서비스 손질에 나선 카카오는 다음 달 실시간 이슈 검색어(실검) 개편 작업을 마무리한다. 실검을 폐지하는 대신 서비스의 순기능을 살린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새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빠르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이슈를 공유하는 역할로 한정될 것으로 보인다.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최근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결과의 반영이 아닌 현상의 시작점이 돼버렸다"며 "본래의 목적과 다르게 활용되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카카오의 철학과 맞지 않기에 이를 종료하고 본연의 취지와 순기능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카카오는 연예뉴스 댓글과 함께 카카오톡 #탭의 실검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어 지난달에는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 #탭의 인물 관련 연관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하고 검색어 자동 완성 추천 기능도 대폭 개편했다. 

카카오가 지난달 포털 다음(Daum)과 카카오톡 #탭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했다. (사진=카카오)

이처럼 국내 양대 포털사가 잇따라 서비스 개편에 나선 것은 실검의 과도한 영향력에 따른 정치·사회적 논란을 벗어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실검 전쟁'을 계기로 불거진 정치권발 실검 조작 논란은 실검 조작을 방지하기 위한 이른바 '실검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으로까지 이어져 업계 부담이 가중된 상황이다. 

실검법은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 등 기계적 조작을 통해 실시간 검색어를 조작할 경우 해당 이용자는 물론 사업자에게도 책임을 부과하는 법으로, 포털사를 압박하는 용도로 활용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선거전의 막이 오르자 정치적 잡음을 피하기 위한 조치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해마다 선거철이 되면 포털 서비스의 정치적 중립성, 공정성 논란이 커지는 데다 지난해 여론 조작 논란과 연예인의 잇따른 자살 등 실검의 부작용이 부각되면서 양사가 선제적으로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양사의 개편 작업이 실검 본연의 순기능을 강화하는 등 논란을 잠재우는 본질적인 해결책이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터넷업계에서는 포털사를 압박하는 정치권의 움직임에 반발하고 있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사적 서비스 영역에 대한 과도한 개입에 반대한다"며 "(피해자인)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본질을 호도하는 것이고 타당하지도 않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