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ESG 위원회 신설···"사회책임 투자정보 공개 활성화"
한국거래소, ESG 위원회 신설···"사회책임 투자정보 공개 활성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재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이 2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가증권시장 2020년 주요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위원회를 신설해 사회책임 투자정보 공개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임재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은 22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유가증권시장 2020년 주요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자본시장에 새로운 에너지를 공급하고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시장활력 제고 △시장 매력도 증진 △시장이용자 중심 시장 구현 등의 올해 3대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임 본부장은 "유가증권시장본부는 여러 대내외 환경에 임기응변식 단기적 행동보다는 지속가능하게 시장역동성을 이끌어내는 등 근본적인 시장의 체질개선에 역점을 둘 것"이라며 "2020년 사업계획 달성을 통해 선진 증시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다양한 유망기업과 상품 공급으로 시장이용자 중심의 증시 투자환경을 조성해 시장 역동성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시장 인프라 개선을 위해 상반기 내 '증권시장 활력제고 종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시장 조성 확대, 호가단위 축소 등을 통해 투자자의 거래비용 절감과 이용 편의 개선에 나선다.

라성채 유가증권시장본부 상무는 "4차산업 등 차세대기업 수용을 위해 과거 재무성과 중심의 진입제도를 미래성장성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며 "산업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5G 등 신(新)인프라 산업, 헬스케어·청정에너지 등 미래 성장유망산업 등을 위한 상장진입요건 개선 및 심사기준을 마련하고, 이들 산업군에 해당하는 신규상장기업을 적극 유치해 시장 활력을 제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글로벌 시장에서 일반화되고 있는 알고리즘 매매도 수용할 것"이라며 "알고리즘 매매의 개념을 정리하고, 리스크 관리를 위한 규제방안 등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또 해외 직접투자 수요의 국내유인을 위해 시중금리 초과 수익 가능 상품을 확대하고 발행사 자체 지수산출 상품 상장 등 다양한 신상품을 확대할 예정이다. 

라 상무는 "해외 합성 ETF, 해외 주식형 ETN, 해외주가지수 및 원자재(원유·천연가스·금 등) 관련 ETN 상장을 추진할 것"이라며 "국내 외 리츠·인프라 혼합, 채권, 고배당 등 관련 기존의 인컴형 ETP 상품을 지속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장이용자 중심 시장구현의 일환으로 'ESG정보 공개 활성화'를 제시했다. 지배구조(G) 공시의 안정적 정착과 더불어 환경(E)·사회(S) 정보공개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라 상무는 "지난 21일자로 기존 조사마케팅부가 기업지원부로 변경됐고, 해당 부서 내에 'ESG팀'을 신설했다"며 "향후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ESG 위원회도 만들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국거래소는 지난해부터 자산총액 2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법인에 대해 기업지배구조 보고서 공시를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기업이 제출하는 지배구조보고서는 ESG팀이 받아 전담 관리한다.

라 상무는 "ESG팀에서는 환경·사회 분야와 관련된 미래 방향 설정을 담당할 예정"이라며 "올해는 정정공시를 요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 지배구조 보고서 공시가 정착하는데 힘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