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엠디뮨, '바이오 드론' 적용 항암제 연구
일동제약-엠디뮨, '바이오 드론' 적용 항암제 연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내 특정 부위에 약물 전달···대량 확보, 성상 균일화 장점
20일 배신규 엠디뮨 대표(왼쪽)와 최성구 일동제약 중앙연구소장이 서울 성동구 엠디뮨 본사에서 진행된 바이오드론 항암제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개발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일동제약)
20일 배신규 엠디뮨 대표(왼쪽)와 최성구 일동제약 중앙연구소장이 서울 성동구 엠디뮨 본사에서 열린 바이오드론 항암제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개발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일동제약)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일동제약은 바이오 벤처 엠디뮨과 체내 특정 부위에 약물을 전달하는 바이오 드론(bio drone) 기술을 활용한 항암제 공동 연구개발 협약을 맺었다고 21일 밝혔다.

엠디뮨은 세포에서 유래하는 소포체(Cell Derived Vesicles, CDV)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바이오 벤처 기업이다. 체내 특정 병변으로 약물을 전달할 수 있는 원천기술인 바이오 드론을 활용해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CDV는 항암제 연구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엑소좀(exosome)에 비해 대량 확보, 성상의 균일화 같은 상용화 측면에서 유리해 경쟁력이 뛰어나다. 

이번 협약으로 일동제약은 자체 연구개발 역량과 엠디뮨의 면역세포 유래 CDV 대량 생산기술 및 암세포를 표적으로 삼는 바이오 드론 기술을 접목해 혁신 신약 항암제를 개발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