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 "개방형 혁신판 깔아 신약개발 지원"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 "개방형 혁신판 깔아 신약개발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기술수출 성과 8조5165억원···"정부 R&D투자 늘려 제약산업 육성 의지 반영해야
15일 서울 방배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2020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올해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판을 깔아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이를 위해 산업계와 학계, 투자자 간 정보 교류의 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원 회장은 15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개방형 혁신과 협업을 통한 신약 개발 모델이 확실한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개방형 혁신 판을 깔고 회원사들이 그 주체가 돼 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협회는 국내외 제약사와 바이오벤처, 학계와 산업계, 투자자가 모여 기술 정보를 나누는 개방형 혁신 클럽을 만들 계획이다. 원 회장은 "신약이나 후보물질 개발을 공동 목표로 하는 기업과 바이오벤처, 스타트업, 연구기관이 모여서 상시 콘퍼런스를 열고 발표도 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올해 상반기 중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진출을 위한 거점을 확보하기 위해선 미국 케임브리지 혁신센터에 국내 제약사를 입점시키고,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밀너 컨소시엄에 가입하겠다고 했다. 현재 유한양행과 GC녹십자를 비롯한 주요 제약사들은 미국에 거점을 마련하고 외부와의 협업, 신약 개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 제약사의 글로벌 개방형 혁신을 위해 협회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정부의 지원도 요청했다. 원 회장은 "올해 30개 이상의 국내 제약기업이 글로벌 개방형 혁신으로 신약 개발에 도전할 계획"이라며 "해외 각국 정부에서는 자국 중심의 거점을 확보해 지원하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도 산업계의 혁신과 도전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신약 개발을 위한 정부 지원을 확대해 제약산업 육성 의지를 정책에 반영시켜야 한다"며 연간 2조7000억원의 민·관 총 연구개발비 중 정부투자 비중을 현재 9.1%에서 일본 수준인 20% 이상으로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약바이오협회에 따르면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은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총 8건의 의약품 품목허가를 따냈다. 기술수출은 14건, 규모는 8조5165억원에 달한다. 이는 2018년 5조3706억원에서 58.6% 증가한 수치다. 

원 회장은 이밖에 올해 윤리경영 정착,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설립 지원, 인공지능(AI) 신약개발지원센터 가동 본격화, 산·학·관이 함께 하는 채용박람회 개최도 약속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