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윤종원 기업은행장, 경력 미달 아냐"···낙하산 논란 '일축'
文 대통령 "윤종원 기업은행장, 경력 미달 아냐"···낙하산 논란 '일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행은 정부가 투자한 국책은행···인사권은 정부에"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윤종원 신임 IBK기업은행장이 '낙하산' 인사라고 노동조합의 비판을 받는 데 대해 "그 분(윤 행장)은 경제 금융 분야에 종사해 왔고, 경제 수석에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를 하는 등 경력 면에서 미달되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업은행 내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토하는 것은 옳지 못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 같이 언급했다. 실제 윤 행장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과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IMF 상임이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특명전권대사,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등 경제정책 전반을 담당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다. 

기업은행 노조는 윤 행장을 은행업 경험이 전무한 낙하산 인사로 규정하며 12일째 정상 출근을 저지하고 있다. 노조는 출근 저지 투쟁이 계속될 것임을 시사하며 "이번 투쟁을 계기로 은행장 임명절차를 투명 공정하게 개선해 기업은행뿐 아니라 국내 공공기관장 낙하산 관행을 뜯어고치겠다는 계획"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낙하산 인사 논란과 관련해 '아니다'고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아울러 인사권은 정부에 있다고 못박았다. 문 대통령은 "과거에는 민간금융기관, 민간은행장들까지 그 인사에 정부가 사실상 개입을 했었다. 그래서 낙하산이냐 했었다"면서 "(하지만) 기업은행은 정부가 정부가 출자한 국책은행이고 정책금융기관이다. 인사권이 정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정부)가 변화가 필요하면 외부에서 수혈하는 것이고 안정이 필요하면 내부에서 발탁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내부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토하는 건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며 "노조 분들도 다음에는 내부에서 발탁될 기회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조금 더 열린 마음으로 기업은행의 발전, 기업은행이 해야할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등의 역할을 더 활발하게 할 수 있느냐 관점에서 그 인사를 봐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