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란 경제 '옥죄기'···'추가 제재' 트럼프 "행동 바꿀 때까지"
美, 이란 경제 '옥죄기'···'추가 제재' 트럼프 "행동 바꿀 때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업·고위인사 8명 등 대상···재무장관 "수십억달러 차단"
마이크 폼페이오(왼쪽) 미국 국무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10일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이란에 대한 추가 경제제재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왼쪽) 미국 국무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10일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이란에 대한 추가 경제제재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미국이 10일(현지시간) 이란의 이라크 내 미군기지 2곳 공격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대이란 추가 경제 제재를 단행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 대국민 연설에서 제제 방침을 밝힌 지 이틀 만에 이뤄진 후속조치다. 군사행동을 자제하는 대신 강력한 경제 제재로 이란 정권을 옥죄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철강 산업에 초점을 맞춘 이란 추가 제재안을 발표했다. 건설, 제조업, 섬유, 광산업에 대한 제재도 추가했다.

재무부는 성명에서 이번 조치가 13개의 대형 철강 제조업체와 구리 및 알루미늄 생산자를 겨냥했다고 설명했다. 재무부는 알리 샴커니 이란 최고국가안보회의 사무총장 등 8명의 이란 당국자도 제재 대상에 올렸다. 므누신 장관은 여기에는 이라크 내 미군기지 공격에 연루된 이란 고위 인사들이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므누신 장관은 "이번 조치의 결과로 우리는 이란 체제에 대한 수십억 달러의 지원을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란 안보 조직의 내부 심장부를 타격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에서 "경제 제재는 이란 정권이 그들의 행동을 바꿀 때까지 유지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브라이언 훅 국무부 대(對)이란특별대표도 "미국의 제재는 이란이 더 폭넓은 협상을 하도록 강제하기 위해 더욱 효과적인 대량살상무기 비확산 수단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미국이 이란군 실세 가셈 솔레이마니를 제거하자 이란은 이에 반발해 이라크 내 미군 기지 2곳을 미사일로 공격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8일 군사작전 대신 '살인적 제재' 등 경제 제재로 응수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양국 간 무력충돌 우려까지 제기됐지만 이란이 미국인 피해를 키우지 않기 위해 공격 수위를 조절했다는 분석이 제기됐었다. 실제로 미국인 사상자가 발생하지 않은 점이 미국의 비군사적 대응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가 뒤따랐다.

한편 므누신 장관은 이란 테헤란 외곽에서 우크라이나 여객기가 추락한 사건과 관련해 미국과 다른 나라가 사고 원인 조사를 위해 참여할 경우 제재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