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추진 가속도···목동 부동산 시장 '들썩'
재건축 추진 가속도···목동 부동산 시장 '들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가 3억~4억원 치솟아···대출규제 이후 거래는 잠잠
서울시 양천구 목동신시가지8단지 전경.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시 양천구 목동신시가지8단지 전경.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정부의 연이은 규제에도 목동 부동산 시장이 강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종전까지는 입시제도 개편이 학군 수요를 끌어당겼다면, 최근엔 재건축 추진에 속도가 붙은 목동 신시가지단지가 호재로 작용하는 모양새다. 

3일 KB부동산 리브온 월간 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양천구의 매매가격 변동률은 1.20%를 기록했다. 이는 서울 자치구 중에서 강남구(1.95%)와 영등포구(1.33%) 다음으로 높은 수치로, 서울 평균 매매가격 상승률(0.70%)을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정부의 초강력 규제에도 목동 일대 집값이 뛴 것은 특목고·자사고 폐지 등 학군 이슈로 인해 매수세가 유입됐기 때문이다. 기존에도 목동은 학원가가 잘 조성돼 있어 강남권과 더불어 전통학군지로 평받는데, 2025년 자사고·외고·국제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려는 정부 방침 이후 수요가 더욱 몰렸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특히 최근에는 목동 신시가지단지들이 재건축 사업 속도를 올리자, 가격 상승 기대감까지 더해졌다. 신정동 목동 신시가지 12단지는 지난달 31일 양천구청에 재건축을 위한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했다. 지난해 11월 초 주민설명회를 열고 모금을 시작한 후 두 달 만이다.

이로써 정밀안전진단을 추진 중인 곳은 목동 5·9·11·12단지 등 4개 단지로 늘었다. 6단지는 지난달 31일 신시가지 아파트 중 처음으로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했으며, 13단지는 올해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할 계획이다. 4·7·8·10·14단지는 안전진단 비용을 모금하고 있다. 

앞서 목동 1~3단지는 지난 12월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특별계획구역 및 계획지침이 수정가결되며 용도지역이 2종 일반주거지역에서 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된 바 있다. 기본 용적률이 200%에서 250%(공공기부채납시 300%까지 가능)까지 늘어나는 셈이다.

1~3단지가 지구단위계획 확정을 마치고, 나머지 단지들과 발맞춰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하게 될 경우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는 조합설립인가를 신청, 본격적으로 재건축을 진행할 수 있다. 

업계에선 학군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데다 재건축 기대감이 커지는 만큼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미 매매시장은 한껏 달아오른 양상이다.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고 호가를 올리는 통에 매도자 우위 시장 분위기가 뚜렷하다. 

실제 목동 6단지의 전용면적 142.39㎡ 매물 호가는 이번 주 들어 26억5000만원까지 치솟았다. 작년 11월 22억원에 실거래됐으나, 지금은 최소 23억~24억원 이상은 들고 있어야 한다. 목동 3단지 전용 82.43㎡는 두 달 전만 해도 실거래가가 13억8000만원이었지만 현재 호가는 16억원에 형성됐다. 

다만 일각에서는 치솟은 호가가 거래시장에 곧바로 반영되진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이미 학군 이슈로 시세가 다소 많이 올랐고, 12.16 부동산 대책으로 9억원 초과 주택에 대한 대출 축소, 15억원 초과 아파트 대출 전면 금지 등 진입장벽이 높아졌다는 이유에서다.

목동 6단지 인근 M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원래 매물이 귀해 거래량이 많지 않았지만, 12.16 대책 발표 이후 대출이 막히면서 거래가 더 잠잠한 분위기"라며 "거래가 돼야 호가가 시세로 연결되는데, 아직은 호가만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