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직원평가에 '같이성장 평가제도' 도입
신한은행, 직원평가에 '같이성장 평가제도'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달성률 기반 '정량평가'→성과 달성 과정·노력 '정성평가'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2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1분기 임원·본부장 워크숍에서 '같이성장 평가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2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1분기 임원·본부장 워크숍에서 '같이성장 평가제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신한은행이 2020년부터 직원평가에 '같이성장 평가제도'를 도입한다.

신한은행은 서울 중구 소재 본점에서 2020년 1분기 임원·본부장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작년도 성과를 돌아보고 2020년 성공적인 영업을 위한 리테일·기업 등 주요 사업부문의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또 올 해 새롭게 도입되는 '같이성장 평가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한 준비사항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진 행장은 "'같이성장 평가제도'의 핵심은 '이행과정평가'로, 이는 직원들에 대한 동기부여의 과정이고 일하는 방식과 사람에 대한 평가"라며 "여기 있는 리더들이 '영업 매니져' 아닌 피플 매니져'가 돼 결과로만 평가 받던 과거를 혁신하고 직원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떤 결과를 이뤘는지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이행과정평가는 영업전략 수립과 이행 등 성과 달성의 과정과 노력을 관찰·기록·코칭을 통해 정성평가하는 평가방법이다. 신한은행은 목표달성률을 기반으로 영업성과를 정량평가했던 기존 성과평가 방법을 올해부터 '이행과정평가'로 새롭게 바꾼다.

진 은행장은 "새해 일출을 보러 산에 오른 사람들이 눈이 내리는 날씨 때문에 해를 볼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동쪽을 향해 서서 하늘을 보고 있었다. 이것이 '염원'이다"라며 "같이성장 평가제도가 어렵게 보일 수 있지만 이것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 공감하고 모두가 같은 방향을 바라본다면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독려했다.

이어 "권위를 드러내는 것은 소통에 장애물이 된다"며 "직급간 거리를 좁히고 어떤 이야기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힘써 달라"고 말했다. 

진 은행장은 워크숍이 끝난 후 본점 20층 직원 식당을 찾아 점심 메뉴인 떡국을 직접 배식하면서 직원들과 새해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