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 대비해야"
금감원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 대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사업연도 감사인이 고려할 7대 중점 유의사항 안내
핵심감사사항 적용 상장사 '2조원→1000억원' 대상 확대
2019사업연도 회계결산 및 외부감사 관련 7개 중점 유의사항 (자료=금융감독원)
2019사업연도 회계결산 및 외부감사 관련 7개 중점 유의사항 (자료=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2019사엽연도부터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는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해 감사를 받아야 한다. 핵심감사사항(KAM) 적용 상장사는 자산 2조원 이상에서 자산 1000억원 이상으로 대상이 확대됐다.

금융감독원은 2019사엽연도 결산을 앞두고 회사·외부감사인이 재무제표 작성·공시와 기말감사 때 고려해야 할 7대 중점 유의사항을 30일 안내했다.

우선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는 2019사업연도부터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해 감사를 받게 된다.

내부회계관리제도는 재무제표를 회계처리기준에 따라 신뢰성있게 작성·공시하기 위해 회사에서 설계·운영하는 내부통제 제도다.

작년까지 감사인은 기업의 내부회계관리제도를 '검토'만 했으나 2019사업연도부터는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는 '감사'를 받아야 한다. 향후 자산 규모에 따라 감사대상은 확대될 예정이다.

또 2019사업연도부터 KAM도입 상장사의 자산규모가 2조원 이상에서 1000억원 이상으로 확대되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핵심감사제는 외부감사인이 감사 때 기업 재무제표 정정에 그치지 않고 경영리스크까지 평가하는 것으로 작년도에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를 대상으로 처음 도입됐다.

금감원은 회사와 감사인은 감사에서 '비적정' 의견이 나오지 않도록 관련 이슈를 조기 점검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금감원은 정정사항이 단순 오류 등 과실에 의한 비반복적 위반으로 판단될 경우 감리를 하지 않고 경고·주의 등 계도로 사안을 종결할 예정이다.

하지만 정정 사항이 중과실·고의 분식회계 등과 연관된 경우 집중감리를 통해 과징금 부과 등 제재를 가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외부감사법 개정으로 회계기준 위반 적발시 종전보다 과징금 부과 가능 금액이 위반금액의 20%까지로 확대됐다. 고의·중대 회계위반의 경우 회사 임원과 감사에 대한 직무정지 조치가 신설됐고, 회계법인 대표이사에 대한 조치도 가능해졌다.

금감원은 감사인 지정제 강화 등으로 감사인 교체가 늘어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상장사의 감사보고서 정정횟수는 2016년 150건에서 지난해 380건으로 늘었다. 이 중 46.0%는 정정 시점에 감사인이 변경된 상태로 감사인 교체 시 더 많이 정정되는 경향을 보였다.

회사가 '감사 전(前) 재무제표'를 직접 작성해 법정기한 안에 외부 감사인에게 제출하는 즉시 증권선물위원회에도 제출하는 것에 유의하라는 의견도 있었다. 기존에 일부 회사에서는 감사를 해야 할 외부감사인이 감사 전 재무제표 작성을 돕는 일이 발생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금감원은 지난 6월 사전예고한 2019사업연도 재무제표 심사 시 4대 회계이슈에 대해 회사와 감사인이 다시 확인해 유의해 줄 것도 권고했다.

금감원이 사전 예고한 4대 회계이슈는 △신(新)리스기준서 적용의 적정성 △충당부채·우발부채 등 관련 적정성 △장기공사계약 등 관련 적정성 △유동·비유동 분류의 적정성 등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