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트럼프와 통화…"한반도 이슈, 정치적 해결 추구해야"
시진핑, 트럼프와 통화…"한반도 이슈, 정치적 해결 추구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사자, 타협하고 대화 모멘텀 유지…공동 이해에 기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모든 당사자가 한반도 이슈의 정치적 해결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0일(현지시간) 중국 관영 신화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시 주석이 이날 통화에서 "모든 당사자는 서로 타협(양보)해야 하며, 대화 모멘텀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모든 당사자의 공동 이해에 기여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연말 시한을 제시한 북한의 전략적 도발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북미 양측의 양보를 우회적으로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과 러시아는 최근 일부 대북제재 해제를 담은 결의안 초안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한 바 있다.

로이터통신은 또 신화통신을 인용, 시 주석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만과 홍콩, 신장 및 티베트 등에 대한 미국의 말과 행동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미국이 중국 내부 문제에 개입하고 있다고 지적하는 한편, 트럼프 대통령과 소통을 계속 이어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트윗을 통해 "시 주석과 우리의 대규모 무역합의에 대해 아주 좋은 대화를 했다"면서 "중국은 이미 (미국의) 농산물 등을 대규모로 사들이기 시작했고, 공식 서명(일정)이 마련되고 있다"고 시 주석과의 통화를 확인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북한도 논의했다. 우리(미국)가 중국과 협력하고 있는 사안"이라면서 홍콩 문제도 논의했고 진전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