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브랜드] SPC삼립 '삼립호빵' 
[파워브랜드] SPC삼립 '삼립호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 허창성 SPC그룹 명예회장 '상생경영' 정신 깃든 국내 첫 겨울철 빵
삼립호빵 단팥(왼쪽)과 야채 (사진=SPC삼립)
삼립호빵 단팥(왼쪽)과 야채 (사진=SPC삼립)

[서울파이낸스 장성윤 기자] 삼립식품(현 SPC삼립)이 1971년 10월 처음 소비자들에게 선보인 '삼립호빵'은 '뜨거워서 호호~ 맛이 좋아 호호~'란 광고 문구로 유명하다. 고 허창성 SPC그룹 명예회장의 '상생경영' 정신이 깃든 국내 첫 '겨울철 빵'이기도 하다. 

호빵이란 이름은 '뜨거워서 입으로 호호 불어먹는 빵'이라는 뜻으로 지었다. 1970~80년대 어린 시절을 보낸 소비자라면 누구나 추운 겨울마다 가게 앞에 높인 빨간색 원형 찜통과 그 안에서 뽀얀 김을 내던 삼립호빵에 대한 추억을 떠올릴 것이다. 

SPC삼립에 따르면, 삼립호빵은 이전에 없던 시장을 새로 만들어낸 브랜드로 평가된다. 수년간 연구개발(R&D) 끝에 완성된 삼립호빵은 당시 겨울철 빵 판매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탄생했다. 고 허창성 명예회장은 빵의 비수기인 겨울철에도 대리점들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삼립호빵 판매에 힘을 쏟았다. 

SPC삼립이 호빵 개발을 마친 것은 1970년 12월2일이다. 지름 10㎝, 무게 108g 동그란 빵 속에 팥소를 넣어 증기로 찐 삼립호빵의 첫 가격은 20원. 당시 평균 빵값이 5원이었으므로 무려 4배가 비쌌다. 소비자들에게 저항감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으나 SPC삼립은 자신 있게 밀어붙였다. 

삼립호빵은 출시 직후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1971년 12월31일 하루 출하량이 100만개를 넘어섰을 정도다. 추위가 시작되는 10월 중순부터 이듬해 2월까지 한정 판매됐으나, 당시 SPC삼립 연매출의 15%를 차지했을 만큼 효자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1971년 삼립호빵 지면광고.(사진=SPC삼립)
1971년 삼립호빵 지면광고.(사진=SPC삼립)

1봉에 5개를 담은 삼립호빵은 애초 집에서 쪄먹는 용도로 출시됐다. 1972년 1월1일부터는 슈퍼마켓에서 직접 쪄서 팔 수 있도록 했다. 삼립식품은 당시 거래처에서 빵 진열대로 쓰던 나무상자가 자주 분실되자 진열대를 따로 만들어 나눠줬다. 고 허창성 명예회장의 상생경영 정신을 실천한 셈이다.  

단팥 한 가지로 시작한 삼립호빵은 야채, 피자, 김치, 해물 등 다양한 재료가 추가됐다. 지금도 새로운 원료를 사용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히 SPC그룹이 개발한 '토종효모'를 2016년부터 적용해 품질을 끌어올렸다.

편의점을 자주 찾는 젊은 세대를 겨냥해 재치 있는 이름을 붙인 호빵도 눈에 띈다. '조세호빵'은 개그맨 조세호를 모델로 기용해 이름과 포장 디자인에 반영했다. 양념갈비, 닭강정, 고구마치즈, 제주흑돼지, 호두단팥 등 5가지 맛으로 출시됐다. '쏘세지야채볶음만빵', '큐브스테이크만빵', '담양식떡갈비호빵',  '허쉬초코호빵' 등 신세대 입맛을 겨냥한 제품도 꾸준히 선보였다.  

출시 이후 49년이 지난 현재까지 삼립호빵의 누적판매량은 59억개. 2019년 현재 우리나라 인구 기준(5000만명)으로 전 국민이 매년 겨울철마다 삼립호빵을 2.5개씩 먹은 꼴이다. 

올해 삼립호빵 매출 목표는 1100억원. 지난해 매출 950억원보다 15% 이상 높은 수치다. 올해까지 누적판매량 59억개 돌파도 목표로 정했다. 신제품에 대한 젊은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아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SPC삼립 관계자는 "신제품 호빵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젊은 감성에 맞는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신제품 매출 비중은 전체 호빵 매출에서 10~20% 정도였으나 지난해 30%까지 올랐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19-12-21 21:22:18
대설은 음력 11월의 겨울절기로, 이날을 전후로 한국에서는 빙상놀이를 즐기기 시작하며, 누룩을 빚어 술을 담그고, 메주를 쑤고 장을 만들기 시작하며,동치미를 만들고, 몸보신을 위해 따뜻한 식사나, 따뜻한 음료, 만두.찐빵.군고구마같은 간식도 많이 먹는 때입니다. 가을 절기인 유교 명절 중양절의 국화철, 유교문화 24절기인 상강 전후의 단풍철도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겨울절기로 접어들었습니다. 한국은 수천년간 세계종교 유교나라.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Royal 성균관대.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 서울대는 주권.학벌없음. http://blog.daum.net/macmaca/2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