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안드로이드폰 와이파이 보안 강화
KT, 안드로이드폰 와이파이 보안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이파이 접속에 필요한 가입자고유정보에 암호화기능 더해
KT는 와이파이(WiFi) 접속 시, 가입자 정보 유출을 막는 'IMSI 프라이버시' 기능을 국내 최초로 안드로이드폰에 적용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KT)
KT는 와이파이(WiFi) 접속 시, 가입자 정보 유출을 막는 'IMSI 프라이버시' 기능을 국내 최초로 안드로이드폰에 적용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는 와이파이(WiFi) 접속 시, 가입자 정보 유출을 막는 'IMSI 프라이버시(International Mobile Subscriber Identity Privacy)' 기능을 국내 최초로 안드로이드폰에 적용했다고 15일 밝혔다.

IMSI는 국제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가입자 고유의 식별번호로, IMSI 프라이버시 기능은 와이파이에 접속할 때 가입자 고유 정보를 암호화해 단말과 와이파이 무선송수신장치(AP) 간에 공유하는 기술을 말한다.

KT는 인터넷국제표준화단체(IETF)에서 와이파이 IMSI 암호화 기능을 필수 기능으로 요구하고 있지 않음에도, 고객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국제표준화단체(3GPP)의 IMSI 프라이버시 고도화 규격을 채택해 기술을 개발했다.

IMSI 프라이버시 기능을 적용함에 따라, KT 고객은 전국 13만개의 KT 와이파이 존에서 KT 와이파이와 KT 기가 와이파이 등에 접속할 경우, 더욱 강화된 개인 정보 보안 환경에서 안전하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지난해 KT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한 최신 규격의 와이파이6(802.11ax)의 10 기가 와이파이가 설치된 스타벅스 리저브와 수원 KT 위즈파크에서도 자동으로 적용된다.

현재 삼성 갤럭시S10 LTE와 갤럭시S10 5G 단말에서 구글의 최신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10 OS'로 업데이트 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 IMSI 프라이버시 기능이 적용된다. 향후 갤럭시노트10을 비롯해 신규로 출시된 단말에 확대 적용되며, LG전자 스마트폰은 내년에 안드로이드10 OS 적용 단말에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박현진 KT 5G사업본부장 상무는 "KT는 고객 최우선을 핵심가치로 고객 개인 정보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