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ABS와 '탈탄소화·디지털 선박' 공동연구 협약 
대우조선해양, ABS와 '탈탄소화·디지털 선박' 공동연구 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오른쪽)와 패트릭 라이언 ABS 글로벌 엔지니어링 부사장이 '탈탄소화 및 디지털 선박' 공동 연구 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오른쪽)와 패트릭 라이언 ABS 글로벌 엔지니어링 부사장이 '탈탄소화 및 디지털 선박' 공동연구 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미국선급협회(ABS)와 '선박 탈(脫)탄소화 및 디지털화를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30년까지 선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최소 40%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책이 해운·조선업계에 요구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을 충족하는 초대형 선박용 탈탄소 기술을 개발한다. 선박 건조 관련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 해결책을 업계에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스마트플랫폼 'DS4'를 통해 육상 원격 모니터링, 무인화 선박을 시현하는 등 사이버 보안 시스템을 동시에 개발, 현재 건조 중인 일부 선박에 단계적으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는 "에너지 전환과 디지털화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의 핵심"이라면서 "이번 공동 협약은 기술 DSME의 입지를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