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원격 드론관제시스템 구축···"2020년까지 전 현장에 확대 적용"
대우건설, 원격 드론관제시스템 구축···"2020년까지 전 현장에 확대 적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건설 기술연구원에서 드론관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 기술연구원에서 드론관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대우건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대우건설은 건설 산업용 원격 드론관제시스템(DW-CDS)을 국내 건설사 최초로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대우드론관제시스템 'DW-CDS'는 전용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관제센터에서 종합관제와 드론원격제어를 수행한다. 4G·5G 통신망을 이용해 자체 개발한 영상관제플랫폼인 CDS.Live로 영상을 전송해 최대 256개의 현장을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다.

현장의 드론 담당자는 드론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DW-CDS를 통한 드론자동비행을 수행해 정기적인 비행으로 건설현장의 정보를 확인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대우건설은 향후 이 시스템을 건설 분야의 공정분석, 안전, 환경점검, 재해보상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대우건설은 해외 드론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와의 전략적 기술제휴를 바탕으로 드론의 원격제어 기술을 개발해 시스템의 안전성도 높였다. 

건설산업 외에도 재난, 소방, 인명 수색, 교통관제, 무인교통관리시스템(UTM)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게 대우건설 측 설명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현재 드론관제시스템(DW-CDS)은 자사의 9개의 국내 현장, 2개의 해외현장에 시범적용 중으로 2020년까지 전 현장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며 "드론의 블랙박스 역할을 해 위험 상황 발생 시 원인 규명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