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9개월째 '경기부진' 진단…현대경제硏, '더블딥' 우려
KDI 9개월째 '경기부진' 진단…현대경제硏, '더블딥'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화 가능성은 낮아” vs "추가 하락 가능성"
사진=KDI 로고 캡처
사진=KDI 로고 캡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이 9개월 연속으로 한국 경제가 부진한 상황이라는 진단을 내놨다. 다만, 일부 심리지표가 개선된 점으로 미루어 상황이 더 심화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덧붙였다.

반면 민간경제연구소인 현대경제연구원은 KDI와는 결이 다른 평가를 내놨다. 한국 경제가 회복되는 조짐을 보이다가 다시 침체하는 ‘더블딥’에 빠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8일 KDI 경제동향 12월호에서는 최근 한국 경제에 대해 "수출과 투자가 위축되는 등 실물경기는 부진을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KDI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는 경기 상황을 '둔화'로 판단하다가 4월부터 한 단계 경고 수위를 높여 '부진' 평가를 한 뒤 이를 이어가고 있다.

기획재정부(기재부)도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4월호부터 7개월 연속으로 '부진'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11월호부터는 이 표현을 삭제한 바 있다.

KDI는 "광공업 생산이 감소하고 서비스업 생산도 낮은 증가세에 그치면서 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10월 광공업생산은 전년 대비 2.5% 감소했고 서비스업생산 증가율은 0.7%로 전월(1.0%)에 못 미쳤다.

산업생산이 주춤하는 원인으로는 수출 부진을 지목했다. 수출이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가면서 제조업을 중심으로 산업생산이 위축됐다는 분석이다.

10월 수출물량지수는 4.6% 하락해 전월보다 낙폭이 확대됐다. 11월 수출금액은 지난해 동월 대비 14.3% 감소했다.

투자도 전반적으로 부진하다고 평가했다. KDI는 "건설투자는 토목 부문을 중심으로 감소 폭이 줄었지만, 설비투자는 최근의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를 나타내는 10월 소매판매액은 2.1%의 증가율을 보였다. 10월 기온이 예년보다 높은 가운데 겨울 의복 판매가 줄어들면서 준내구재 소매판매액이 5.7% 줄어들었다.

다만 일부 심리지표는 개선된 것으로 분석했다. KDI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횡보하고 선행지수 순환변동치와 경제심리지수가 소폭 개선됐다"며 "경기 부진이 심화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10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99.4로 전월(99.5)과 유사했다.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98.7로 전월보다 0.2포인트 상승했다. 11월 소비자심리지수도 100.9로 3개월 연속 상승했다.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미중 무역 분쟁 관련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지만 비교적 안정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11월 코스피(KOSPI·종합주가지수)는 전월 말 대비 0.2% 상승한 2,088.0을 기록했다. 10월 가계대출은 8조1천억원 증가했지만 1년 전(10조4천억원)보다 증가 폭이 축소됐다.

노동시장에 대해서는 10월 취업자 수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증가 폭이 확대됐으며 9월 상용근로자 1인 이상 사업체에서 상용근로자 임금이 2.6%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간경제연구소인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경기 반등세가 미미하다는 점을 들어 한국 경제가 회복되는 조짐을 보이다가 다시 침체하는 ‘더블딥’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를 표시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날 ‘경기 바닥론 속 더블딥 가능성 상존’ 보고서를 통해 동행지수가 10월 99.4로 전월 대비 0.1포인트 하락하는 등 경기 반등세가 미약하다면서 경기가 추가 하락하는 ‘더블딥’이 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경기가 침체 후 한동안 회복기를 거치는 듯 하다가 호황이 본격화하기 전에 다시 침체에 빠지는 이중침체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보고서에서 “동행지수가 3월 이후 소폭 반등했지만 반등세가 미약하다”며 “한국 경제는 2013년에서 2015년 상반기 사이 잠시 회복 흐름을 탔다가 경기가 다시 가라 앉은 더블딥을 경험했다”고 상기시켰다.

특히 인도와 중국의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며 수출이 살아날지 여부가 불투명한 점을 불안 요소로 꼽았다. 그러면서 경기 개선이 미흡하거나 디플레이션 가능성이 높아질 경우 추가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 실장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올해 남은 기간 예산 불용액을 최소화하고 중국과 인도 성장세 급락에 따른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아세안 중심의 신남방 정책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