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美·中 무역협상 관망 속 강보합···다우, 0.1%↑
뉴욕증시, 美·中 무역협상 관망 속 강보합···다우, 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관련 불안이 다소 완화된 가운데 소폭 상승했다.  

5일(이하 미 동부 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8.01p(0.1%) 상승한 2만7677.79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67p(0.15%) 오른 3117.43에, 나스닥 지수는 4.03p(0.05%) 상승한 8570.70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관련 소식과 주요 경제 지표 등을 주시했다. 무역협상 관련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이날은 긍정적인 발언이 나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과의 대화는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15일 (관세와 관련해)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다"면서도 "다만 아직 이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일에 이어 다소 낙관적인 발언을 이어가면서 주요 지수도 하락세에서 벗어나 소폭 상승세로 전환됐다.

양국의 거친 언사에도 중국에 추가 관세가 부과될 예정인 15일 전에 1단계 무역합의가 타결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전일 제기된 바 있다.

중국 측에서도 유화적인 발언이 나왔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양측 무역 대표단은 계속해서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오 대변인은 또 '신뢰할 수 없는 실체 명단'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 밝힐 수 있는 추가적인 정보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다만 "만일 중·미 쌍방이 1단계 합의를 이룬다면, 반드시 이에 상응해 관세를 낮춰야 한다"는 주장도 되풀이했다.

기존 관세 철회에 미국이 동의할지 등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한 상황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과 중국이 농산물 구매 규모 확약과 기존 관세 철회 범위 등에 여전히 이견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날 발표된 고용 관련 지표가 개선된 점은 투자 심리에 도움을 줬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청구자수가 전주보다 1만 명 줄어든 20만3000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시장 예상치 21만5000명보다 큰 폭 적었다.

전일 발표된 민간고용 지표 부진 등으로 고용 상황에 대한 우려가 커졌던 데서 불안이 다소 경감됐다. 다음날에는 미 노동부의 11월 비농업 고용지표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날 업종별로는 재료 분야가 0.66% 오르며 선전했다. 기술주도 0.39% 상승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무역 정책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지속해서 표하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12월 25bp 기준 금리 인상 가능성을 0.7%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89% 하락한 14.52를 기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