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위드, 블록체인 기반 퀵서비스 플랫폼 선보여
한컴위드, 블록체인 기반 퀵서비스 플랫폼 선보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퀵서비스 기사의 소득 개선 기대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한컴그룹 계열사인 '한컴위드'가 블록체인 기반의 퀵서비스 플랫폼 '말랑말랑 아니벌써'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한컴위드'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한컴 에스렛저'와 20여 년간 축적된 정보보안 기술 노하우를 접목, 서비스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한 퀵서비스 플랫폼 '말랑말랑 아니벌써'를 선보였다.

한컴위드 말랑말랑 아니벌써 BI(이미지=한컴위드)
한컴위드 말랑말랑 아니벌써 BI(이미지=한컴위드)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이 탑재되어 사용자와 퀵서비스 기사 간의 모든 거래들은 실시간으로 자동계약이 체결되는 시스템이며, 체결된 계약정보를 분산저장하여 해킹이나 정보의 위‧변조를 방지함으로써 퀵서비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배송 분쟁을 원천적으로 해결했다.

'말랑말랑 아니벌써'는 기존 퀵서비스 시장에서 기사들에게 부과하던 출근비, 선이자공제비 등 여러 명목의 비용들을 과감히 없애고, 업계 최저 수준의 플랫폼 사용료와 수수료만을 책정하는 과감한 수익구조 단행으로 퀵서비스 시장에 일대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퀵서비스 기사들은 '말랑말랑 아니벌써'를 통해서 소득 개선뿐만 아니라, 실시간 매출 내역 확인 서비스, 당일 운임 매출에 대한 익일 정산 시스템 제공, SK텔레콤을 통해 개발한 이륜차 전용 Tmap 제공 등 기존에 불편했던 부분들을 대거 해소함으로써 기사들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말랑말랑 아니벌써'는 철저한 사전 심사를 통해 자격요건 및 신원이 보장된 기사들만 등록이 가능하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말랑말랑 아니벌써'의 퀵서비스 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기사를 배정한다.

또한 배송 기사 배정 및 물품 도착 시 사용자에게 즉시 문자 발송을 통해 안내하고, 결제방식도 기존에는 어려웠던 카드 결제 방식을 도입,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카드결제 등 사용자가 원하는 결제 방식을 선택하여 실시간으로 결제가 가능해짐에 따라, 기존 현금결제로 인한 퀵서비스 기사와 사용자 간의 운임료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한컴위드'는 대규모 라이더 모집을 위해 정기적인 현장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퀵 서비스 기사를 위한 전용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사용법 안내를 위한 고객센터도 함께 운영한다.

'말랑말랑 아니벌써'는 서울,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시범 서비스를 운영하고, 내년 하반기에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컴위드'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통해 퀵서비스 구조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사용자와 기사간의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블록체인은 향후 모든 서비스의 중심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부동산, 금융 등 생활 전반에서 블록체인을 접목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