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11월 금통위 "올해 성장률 2% 내외·내년 2%대 초반"
[전문] 11월 금통위 "올해 성장률 2% 내외·내년 2%대 초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11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11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 내외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은 2%대 초반으로 다소 나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 금통위는 29일 오전 정례회의를 열고 이달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시켰다. 지난달 기준금리 인하(연 1.50%→1.25%) 이후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당분간 인하 효과를 지켜보는 것으로 뜻을 모은 것으로 분석된다.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관련 참고자료를 내고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통방문에서 주목할 부분은 금통위가 올해 경제성장률이 2%내외로 추산한 점이다. 당초 국내외 투자은행(IB)과 경제연구소가 1%대 후반까지 내려잡은 것과 견주면 비교적 긍정적인 결과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 '건설투자 조정과 수출 및 설비투자 부진이 지속된 가운데 소비 증가세가 약화되면서 성장세 둔화 흐름을 이어간 것으로 판단된다'는 문구를 유지했다. 고용상황에 대해서는 '취업자수 증가폭이 확대되는 등 일부 개선 움직임이 지속됐다'고 기존('일부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문구 대비 낙관론을 더했다. 

내년 경제는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지겠지만 수출과 설비투자 부진이 다소 완화되고 수비증가세는 완만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내년 중 2%대 초반 수준의 경제성장률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금통위는 내년 물가상승률에 대해서는 1%내외가 나타날 것으로 봤다. 이번 통방문에서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 수준을 나타냈다며 지난달 문구('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나타냈다')를 수정했다. 그러면서 '내년 이후 1%대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던 기존 물가상승률 문구를 '내년중에는 1% 내외를 나타낼 것'이라고 바꿨다.

금통위는 향후 통화정책 운용 방향에 대해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미중 무역협상 △주요국의 경기와 통화정책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및 금융안정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깊게 살펴볼 방침이다. 

[다음은 통화정책방향문 전문]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1.25%)에서 유지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하였다.

세계경제는 교역이 위축되면서 성장세 둔화가 지속되었다. 국제금융시장은 미·중 무역협상 진전 등으로 위험회피심리가 완화되면서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나타내었다.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보호무역주의 확산 정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경제는 건설투자 조정과 수출 및 설비투자 부진이 지속된 가운데 소비 증가세가 약화되면서 성장세 둔화 흐름을 이어간 것으로 판단된다.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폭이 확대되는 등 일부 개선되는 움직임을 지속하였다. 내년중 국내경제는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지겠지만 수출과 설비투자 부진이 다소 완화되고 소비 증가세는 완만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GDP성장률은 금년중 2% 내외, 내년중 2%대 초반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농축수산물 가격의 하락폭 축소 등으로 0% 수준을 나타내었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0%대 중반을,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대 후반을 유지하였다.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점차 높아져 내년중에는 1% 내외, 근원인플레이션율은 0%대 후반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금융시장에서는 국제금융시장 움직임의 영향 등으로 장기시장금리와 주가가 상승하고 원/달러 환율은 하락하였다. 가계대출은 증가세 둔화 흐름을 이어갔다. 주택가격은 수도권 지역의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상승하였다.

금융통화위원회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다.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다. 이 과정에서 미·중 무역협상, 주요국의 경기와 통화정책,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및 금융안정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깊게 살펴보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