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신한금투, 초대형IB 인가 신청 '아직'···안하나 못하나
[초점] 신한금투, 초대형IB 인가 신청 '아직'···안하나 못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투자 사옥(사진=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사옥(사진=신한금융투자)

[서울파이낸스 김태동 기자] 신한금융투자가 이달 중순 초대형IB 인가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돼 왔지만, 월말이 다 되도록 금융위원회에 인가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올해 7월 유상증자를 통해 신한금융지주로부터 수혈받은 6600억원은 3분기 신한금투의 감사보고서상 자본금으로 확정됐고, 이를 근거로 금융위에 인가신청을 낼 것으로 전해져 왔다. 신한금투는 이달 14일 감사보고서를 확정 발표했다. 

모회사로부터 자금 수혈을 통해 초대형 IB 자본요건 4조원을 맞췄음에도 인가 신청이 뒤로 미뤄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금융투자업계이 이목이 쏠린다. 

28일 금투업계에 따르면 신한금투는 아직까지 초대형IB를 위한 인가신청을 금융위에 제출하지 않았다. 이와 더불어 이달 22일께 완료될 예정이었던 금융감독원의 종합검사 역시 2주 정도 더 연장됐다. 

이와관련 금투업계는 신한금투의 초대형IB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올 7월 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4조2320억원으로 늘린 신한금투는 4조원 이상의 자본금 요건은 맞추긴 했지만, 금융당국으로부터 초대형IB 인가 받아내기 위해서는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한다. 

그러나 금감원이 종합검사에서 살펴보고 있는 내용은 신한금투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를 판매하는 일련 과정에서 위법 소지가 없었는지도 포함돼 있다. 

이미 신한금투의 프라임브로커리지센터(PBS) 전 직원이 서울 남부지방검찰청의 수사를 받고 있고, 금감원 종합검사 결과 위법성이 의심될 경우 검찰이 회사 자체를 향해 수사에 들어갈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신한금투는 라임자산운용의 펀드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회사 차원의 위법행위는 없었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금감원 종합검사에서 1차적으로 판단할 대상이다. 

이같은 차원에서 금감원 종합검사 기간이 2주나 늘어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유진투자증권, KB증권 등 이미 종합검사를 받은 증권사들의 경우 금감원은 계획한 시일안에 검사를 마무리 지었다. 

이에 따라 금융권에서는 초대형IB 인가심사 자체가 진행되지 못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 신한금투가 신청을 미루고 있을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검찰 수사를 받게 될 경우 금융감독당국의 심사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소송이 진행중이거나 공정위, 사법기관 등에서 조사나 수사 절차가 진행중이면 심사내용 확인을 못하기 때문에 진행이 안될 수도 있다"며 "심사가 불가하면 확인될 때까지 심사는 중단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초대형IB 인가 과정에 대해 "증권사와 금감원이 사전 협의한 이후 제출한 서류에 문제가 없는지를 금감원이 확인하고, 다시 금융위가 심사 의뢰를 금감원에 요청해 실사를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신한금투 입장에서는 초대형IB 인가신청 이후 심사 진행이 중단되는 경우를 대비해 금감원 종합검사가 완료된 상황을 지켜본 이후 인가 신청을 내는게 더 나을 수 있다. 

반면 아예 신한금투가 초대형IB를 포기하는 경우도 배제할 수 없다. 금감원 종합검사 결과를 차치하고도, 초대형IB의 핵심인 '1년 이내 단기어음'을 발행할 수 있는'발행업무'의 여건이 녹록치 않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국민연금 등 주요 연기금을 상대로 단기어음 발행에 성공하더라도, 조달한 자금을 토대로 공격적인 운용을 하기에는 저금리 기조 등 글로벌 투자금융 환경이 좋지 않다. 

신한금투 관계자는 "증자를 통해 지주로부터 자금을 받긴 했지만 여건에 따라 실제로 인가 신청을 할지 안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