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국채선물 상품간 스프레드거래' 도입
한국거래소, '국채선물 상품간 스프레드거래'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가 다음달 2일 국내 처음으로 상품간 스프레드거래를 상장하기로 결정했닫고 27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30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파생상품시장 발전방안'의 후속조치다.

국채선물 상품간스프레드거래는 3년 국채선물과 10년 국채선물을 동시에 한 상품은 매수하고 다른 상품은 매도하는 거래로, 가격상관성이 높은 상품간 연계거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국채선물시장 참여자 중 상당수는 가격상관성이 높은 3년국채선물과 10년국채선물을 연계해 거래하고 있다. 올해 10년 국채선물의 가격규모는 3년 국채선물의 68.3%으로 성장했지만, 호가규모는 3년 국채선물의 5.9%로 적은 수준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10년 국채선물의 거래량은 3년국채선물 대비 70% 수준까지 성장했지만, 호가규모가 적어  두 시장을 연계한 동시거래가 용이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상품간스프레드 종목 상장을 통해 국채만기별 금리차이를 거래하는 수요를 집중시키고 동시 체결을 보장해 연계거래에 수반되는 거래비용이 크게 감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표=한국거래소)
(표=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기존 동일상품에 대한 종목간 스프레드와 같이 체결된 이후의 미결제약정은 국채선물 3년, 10년 각 상품별로 통합해 관리할 계획이다. 다만 일부 거래제도는 상품간스프레드 고유특성을 반영해 운영할 예정이다.

상품간스프레드 시장의 조기 안정적 정착을 위해 SK증권과 메리츠종합금융증권 등 2곳의 시장조성자가 상장일인 다음달 2일부터 지속적으로 호가를 고급한다. 

한국거래소는 "새로운 상장 라인업을 추가함으로써 시장참여자의 다양한 투자수요 충족 및 이를 이용한 신(新)금융상품 개발 촉진이 기대된다"며 "또 국채선물간 유동성 차이로 인한 동시‧연계거래의 어려움을 해소 함으로써 균형가격 발견의 신속성 증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