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기내 응급환자 위한 안전체계 마련
제주항공, 기내 응급환자 위한 안전체계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정순 항공전문의 교수 항공의학자문의 위촉
제주항공은 운항 중 발생하는 응급환자들이 응급처치 및 항공의료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항공의학자문의를 위촉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은 운항 중 발생하는 응급환자들이 응급처치 및 항공의료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항공의학자문의를 위촉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제주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제주항공이 응급환자 관리를 위한 안전체계를 마련했다.

제주항공은 운항 중 발생하는 응급환자들이 응급처치 및 항공의료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항공의학자문의를 위촉했다고 27일 밝혔다. 

항공여행이 보편화 됨에 따라 고령승객, 병약승객의 탑승비율이 늘면서 운항 중 응급환자 발생비율도 꾸준히 늘어가고 있다. 제주항공 산업안전보건팀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항공기 운항 중 발생한 응급환자는 2017년 13명, 2018년 14명, 2019년(10월까지) 17명으로 꾸준히 늘어났다. 환자의 응급처치 문제 외에도 이로 인한 회항, 램프리턴, 하기 등 추가적인 지연도 꾸준히 늘어나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항공은 지상환경과 다른 항공생리에 기반한 의학적 자문을 통해 기내 병약승객의 안전성 확보 및 기장의 판단을 도울 수 있도록 중앙대학교 항공전문의인 장정순 교수를 항공의학자문의로 위촉해 응급상황에 즉각적인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항공의학자문의의 역할은 △예약단계 및 발권단계에서 병약승객의 항공기 이용 문의에 대한 의학적 조언 △기내 병약승객으로 인한 응급상황 문의에 대한 의학적 조언 제공 등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항공의학자문의를 위촉함으로써 응급환자나 병약승객의 안전도모는 물론, 기장의 안전운항 판단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며 "환자승객 처치로 인해 연결되는 램프리턴이나 회항 등의 추가적인 지연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