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공동 비전성명' 채택···"모든 형태 보호무역 반대"
한·아세안, '공동 비전성명' 채택···"모든 형태 보호무역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비핵화' 아세안 주도 지역협의체 활용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26일 오전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을 영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26일 오전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을 영접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은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하고 교역과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촉진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은 26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세션 Ⅰ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평화-번영과 동반자 관계를 위한 '한·아세안 공동 비전성명'을 채택했다.

정상들은 역내 발전과 번영 증진을 위해 교역·투자를 활성화하고 모든 형태의 보호무역주의를 반대한다는 의지를 확인했다. 역내 개발격차 완화를 위한 협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아세안 간 교역·투자·연계성, 소상공인·중소기업, 스타트업 파트너십·혁신 등에서의 공동 번영을 위한 경제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통합되고, 평화롭고, 안정적인 공동체'라는 아세안 비전에 대한 공통된 목표를 토대로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 공동체'를 구축해 공동 번영, 역내 항구적 평화·안정 실현, 상품·서비스의 보다 자유로운 이동 등을 심화하기로 했다.

정상들은 아울러 한국과 아세안 간 실질적 협력을 더욱 증진하기 위해 한·아세안 협력기금을 촉진·활용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아세안 간 연계성을 증진하고, 아세안 회원국 간 개발 격차 완화를 위해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아세안은 아세안 내 도로·철도, 항공, 해상 및 디지털 연결 같은 지속가능한 인프라, 디지털 혁신, 원활한 물류, 규제 혁신, 인적 이동 등의 분야에서 기술·금융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상들은 평화적 방식을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지지하기 위해 아세안 주도 지역 협의체를 활용하는 등 대화·협력을 추진·촉진해 역내 항구적 평화와 안보, 안정에 이바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동남아의 평화·안정이 한반도 등 동북아 평화·안정과 연계됐다면서 한·아세안 간 협의를 지속하고 평화·안정을 위한 지역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상들은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통해 역내·국제 평화와 안보, 안정, 번영 및 협력관계 증진에 기여하기로 약속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