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 C&C-아주대의료원, '빅데이터 기반 의료AI 공동 연구 협약' 체결
SK(주) C&C-아주대의료원, '빅데이터 기반 의료AI 공동 연구 협약'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촌각 다투는 응급 뇌출혈 환자 조기 진단에 AI 적용
사진=SK(주) C&C
사진=SK(주) C&C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인공지능이 뇌출혈 환자의 골든타임 사수에 나선다.

SK(주) C&C는 26일 아주대학교의료원과 함께 '빅데이터 기반 의료AI 공동 연구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두 회사가 지난 3월부터 추진한 '뇌출혈 영상 판독 AI 모델' 개발의 성공적 수행에 따른 것으로, 개발 결과는 영상의학과 전문의 수준의 판독 정확도를 기록했다.

두 회사는 내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임상시험 후 '뇌출혈 영상 판독 AI 모델'을 응급 의료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촌각을 다투는 응급 뇌출혈 환자의 조기 진단·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뇌출혈은 골든타임 안에 치료해야 하는 응급질환인 만큼 빠르고 정확한 영상 판독이 중요한 분야이다. SK(주) C&C와 아주대학교의료원이 개발한 '뇌출혈 영상 판독 AI 모델'를 활용하면 판독 정보가 수초 내에 제공됨으로서 의료진이 좀더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치료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

SK(주) C&C는 자체 비전 AI 기술 중 이미지 세그멘테이션 기술을 활용해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미지 세크멘테이션은 비전 AI 기술 중 해당 객체가 어떤 형상으로 존재하는지를 픽셀 단위로 인식해 객체의 위치를 구분해 내는 기술이다.

아주대 의료원에서는 영상의학과 의료진이 프로젝트의 초기단계부터 참여해 학습데이터 생성·딥러닝 알고리즘 개발자문·AI 판독결과 검증 등을 수행했다. 이 알고리즘에 아주대학교의료원에서 제공한 총 1400여 명의 뇌(Brain) CT 영상 및 판독데이터를 학습시켜 AI모델을 개발했다. 통상적으로 뇌 CT의 영상판독을 위해서는 환자 1명당 30~40장의 영상 자료가 필요한 것을 감안하면 5만여장의 영상 자료를 학습한 것이다.

SK(주) C&C와 아주대학교의료원은 영상 판독 AI 적용 분야를 뇌경색·뇌종양 등 주요 뇌신경계 질환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의료영상·유전체 데이터 등 의료 빅데이터 기반의 AI 신규 서비스 발굴에도 협력할 방침이다. 

유희석 아주대학교 의료원장은 "이번 업무 협약은 본원이 보유한 양질의 의료 데이터와 SK㈜ C&C의 기술력을 결합한 성과로, 향후 양 기관이 연구성과 상용화를 통해 AI 기반 혁신적 의료서비스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동준 SK(주) C&C 헬스케어 그룹장은 "뇌출혈 영상 판독을 시작으로 뇌 질환 중심 AI·빅데이터 기술 적용을 통해 국내 AI 의료 서비스 발전에도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