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스마트시티 협력 위한 협의체 구축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협력 위한 협의체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장관급 회의 개최···"도시문제 해법 공유"
해외 인프라 수주시장 공략 및 신남방정책 실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5일 부산 파크하얏트에서 열린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장관회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5일 부산 파크하얏트에서 열린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장관회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스마트시티 분야의 협력을 위해 한국을 비롯한 아세안(ASEAN) 10개국들의 장관급 협의체가 구축된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고 외교부, 신남방 정책특별위원회가 후원한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장관회의'가 25일 부산에서 개최됐다. 이번 장관회의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회원국 담당부처 장·차관, 아세안 사무총장이 모여 각국의 도시 문제 해법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자리를 위해 마련됐다.

아세안 10개국가에는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이 참여한다.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풋티퐁 뿐나깐 디지털경제사회부 장관은 지난 9월 정상순방 당시 국토교통부와 '스마트시티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 회의도 공동주재하며 한국과의 협력을 적극 지지했다.

우리 정부는 첫 번째 해외 인프라 수주시장인 아세안을 중요한 협력 동반자로 인식하고,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도 신남방정책의 비전인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세안 10개 회원국 역시 신도시개발 경험과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지닌 우리나라와의 개발 경험 교류, 기본 구상 사업 등 구체적 협력사업을 구상했다.

국토부는 그동안 한국과 아세안 간 도시개발, 안전, 교통, 물관리 등 분야에서 추진된 스마트시티 협력성과를 공유하며, 더욱 긴밀한 협력을 위해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오는 2020년부터 'Korea Smart City Open Netwok'를 구축하고, 국제공모를 통해 선정된 아세안 4개국을 대상으로 종합계획 수립 또는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지원해 본 사업까지 연계할 수 있게 나선다.

이어 1조5000억원원 규모의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PIS)'를 조성하고, 이중 3000억원 내외를 아세안 스마트시티 개발사업에 투자(출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아세안 4개국 내외 스마트시티 글로벌 협력센터를 설치해 유망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한국과 아세안 기업·정부 간 네트워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시티 특화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해 상호 인적 교류도 확대하고, 한국의 도시개발경험과 ICT 솔루션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장관회의에서 한국의 공공기관과 아세안 지방정부·공공기관 간 구체적 스마트시티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3건의 MOU도 체결됐으며, 정상회의기간에는 국토부와 싱가포르 및 브루나이 장관급 MOU를 체결하고, 포괄적 협력을 공고히 했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는 'ASCN 협력방안 연구 전담팀(TF)'을 구성해 범정부적으로 협력했으며, 이를 통해 아세안 각 국과 총 23건의 협력성과를 확보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스마트시티는 인구집중, 재해 등 각종 도시문제에 직면한 아세안 국가들에게 중요한 화두로, 한국의 스마트시티 정책과 기술을 아세안 국가와 교류하기 위한 협력 플랫폼이 필요한 시기"라며 "우리 기업들의 해외 건설시장 진출 확대는 물론 나아가 우리나라와 아세안의 상생번영을 실현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