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홍콩사태, 경제 '꼬리위험' 인식···변동성 발생시 적기 대응"
김용범 "홍콩사태, 경제 '꼬리위험' 인식···변동성 발생시 적기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5일 "정부는 미중 무역갈등 외에도 홍콩사태를 경제의 '꼬리위험(Tail risk)'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외환시장에도 과도한 변동성이 발생하면 적기에 시장안정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꼬리위험은 나타날 가능성은 매우 적은데 일단 발생하면 경기와 증시 등을 크게 뒤흔들어 놓을 수 있는 변수를 말한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확대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중 1단계 무역합의가 지연되는 가운데 홍콩 시위에 따른 불안이 협상에 추가적인 변수가 됐다"며 "미 중 무역협상, 홍콩사태 전개가 급격히 나빠지는 등 단기적으로 리스크가 커질 경우에 대비해 국내외 금융시장을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초 달러당 1150원대였던 원·달러 환율은 미중 1단계 무역합의가 연내 타결되기 어렵다는 소식에 지난 22일 1178.9원으로 올랐다.

홍콩 인권 지지를 목적으로 한 '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이 미국 상원과 하원에서 통과한 점도 원화 약세를 부추겼다.

다만, 김 차관은 우리나라 경제가 대외 충격을 감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그는 "외환보유액, 순대외채권이 역대 최고를 기록하는 등 우리 경제는 대외충격을 감내할 수 있는 대응 능력을 갖추고 있다"며 "과도한 불안을 가진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은 홍콩과 직접적인 금융 연계성이 높지 않아 홍콩 상황이 나빠져도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실물경제를 보면 수출, 건설투자가 성장세를 제약하나 생산, 소비가 증가세를 이어갔다"며 "다만 글로벌 정치적 불확실성이 우리 실물경제, 금융시장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