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 부각에 급락···WTI 1.4%↓
국제유가,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 부각에 급락···WTI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석유시설 두 곳이 무인비행기(드론) 공격을 받아 가동이 잠정 중단되면서 국제유가가 19% 이상 폭등했다.(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국제유가가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 부각으로 사흘 만에 급락했다.

22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내년 1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1.4%(0.81달러) 내린 57.7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1월물 브렌트유도 0.9%(0.58달러) 내린 63.39달러를 기록했다.

주간 기준으로는 WTI는 0.1% 하락했으며 브렌트유는 0.1% 상승했다.

국제유가는 이날 미중 무역협상의 불확실성이 다시 부각되면서 압박을 받았다.

어게인캐피털매니지먼트의 존 킬더프 파트너는 "미·중 무역 상황이 좋아보이지 않는다"며 "이와 관련된 불확실성이 이번주 랠리에 김을 뺐다"고 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베이징에서 열린 신경제 포럼에서 "우리는 상호 존중과 평등을 기반으로 한 1단계 합의를 위해 노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필요하다면 맞서 싸우겠지만 우리는 무역전쟁을 하지 않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왔다"면서 "우리는 이 무역전쟁을 시작하지 않았고, 이것은 우리가 원하는 것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미국 의회에서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홍콩인권법안)이 통과된 후 미중 갈등이 심화되며 무역협상에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가운데 중국 측 협상 대표인 류허 국무원 부총리가 미국 측 협상 대표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을 베이징에 초청하며 고위급 대면협상을 제안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 보도했다.

전날 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동맹국들이 다음달 회의에서 감산 조치를 내년 6월까지로 3개월 연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로이터통신의 보도에 지난 9월 이후 최고치로 상승했다.

OPEC+은 이라크와 나이지리아와 같은 국가들에 더 엄격한 감산 이행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하루 120만배럴(bpd)씩 줄이기로 한 현재 OPEC+의 감산 합의는 내년 3월까지 지속되며 내달 회의를 통해 감산 연장이나 추가 감산 등을 결정한다. 로이터는 차기 회의에서 추가 감산을 명시할 가능성은 낮지만 감산 준수를 강조해 시장에 메세지를 주는 선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국제 금값은 제자리걸음을 했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인도분 금은 온스당 1463.60달러를 기록, 전날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