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바르셀로나 스마트시티 엑스포서 본상 수상
서울시, 바르셀로나 스마트시티 엑스포서 본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지난 20일 바르셀로나 그랑비아베뉴에서 열린 '2019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에서 도시 분야 '본상'을 수상했다. (사진= 서울시)
서울시가 지난 20일 바르셀로나 그랑비아베뉴에서 열린 '2019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에서 도시 분야 '본상'을 수상했다. (사진= 서울시)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서울시가 스마트시티 국제행사인 바르셀로나의 '2019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에서 도시 분야 '본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SCEWC는 매년 11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전 세계 스마트시티 각축전이다. 지난해에는 세계 146개국 700여개 도시에서 1000개 기업과 2만5000여명의 관련 분야 전문가가 참여했다. 올해는 지난 19일부터 이날까지 바르셀로나 그랑비아베뉴에서 개최됐다.

시는 현지시간으로 20일 SCEWC의 하나로 열린 '월드 스마트시티 어워드' 시상식에서 시티어워드' 본상으로 최종 선정됐다. 총 450개 도시·기관이 후보에 올랐으며, 이중 서울 포함 6개 도시가 본상을 수상했다. 서울 외에는 브리스톨(영국), 쿠리치바(브라질), 몬테비데오(우르과이), 테헤란(이란), 스톡홀름(스웨덴) 등이다.

월드 스마트시티 어워드는 SCEWC 부대행사로 매년 최첨단 ICT기술이 집결된 스마트시티를 선도하는 우수 도시와 혁신적 프로젝트 및 아이디어를 선정해 수상하고 있다. 시티어워드는 스마트시티 관련 연구와 실제 정책으로 구현이 모두 결합돼 발전된 도시 전략을 제시하는 도시에게 수여된다. 2개 이상의 프로젝트 분야와 정책이 함께 결합된 도시전략을 심사받는다.

시는 스마트시티 인프라와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시현상과 시민행동을 분석하고, 시민과 함께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협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시는 전했다. 앞서 미국럿거스대가 전 세계 100개 주요도시를 대상으로 평가하는 '전자정부 평가'에서 7회 연속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이번 수상으로 스마트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게 됐다.

고경희 서울시 스마트도시담당관은 "이번 수상은 세계 최고의 ICT 인프라를 기반으로 혁신 아이디어를 보유한 기업과 도시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스마트 시티즌이 있기에 가능했다"면서 "앞으로도 미래 스마트시티의 기반이 될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세계 전자정부 1위 위상을 넘어 가장 앞서나가는 글로벌 스마트시티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