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암 32기 추모식] 이재용 "선대 사업보국 이념 기려 나라에 보탬되자"
[호암 32기 추모식] 이재용 "선대 사업보국 이념 기려 나라에 보탬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현 CJ회장 기제사 주재
19일 오전 경기 용인 호암미술관 인근에서 열린 삼성그룹 창업주 호암 이병철 선대 회장의 32기 추모식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참석했다.(사진=연합뉴스)
19일 오전 경기 용인 호암미술관 인근에서 열린 삼성그룹 창업주 호암 이병철 선대 회장의 32기 추모식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참석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 사장단에게 호암 고 이병철 선대회장의 창업이념인 ‘사업보국(事業報國)'을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추도식 직후 삼성인력개발원 호암관에서 삼성그룹 계열사 사장단 50여 명과 식사 자리에서 "저희 가족을 대표해 점심을 대접하고 싶어 자리를 마련했다. 안팎의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 흔들림 없이 경영에 임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이 전 계열사 사장단과 한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 2010년 이후 처음이다.

그는 "선대 회장님의 사업보국 이념을 기려 사회와 나라에 보탬이 되도록 하자"고 당부하면서 "지금의 위기가 미래의 기회가 되도록 기존 틀과 한계를 깨고 지혜를 모아 잘 헤쳐나가자"고 주문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6년 이후 처음으로 19일 오전 10시께 경기 용인 호암미술관에서 진행한 삼성그룹 창업주 호암 이병철 선대회장의 32기 추모식에 참석했다. 지난해는 해외 출장을 이유로 추도식 날짜보다 일주일 앞서 선영을 찾았고 지난 2017년에서는 국정농단 사태로 구속 수감돼 참석하지 못했다.

이날 추모식에는 이 부회장을 비롯해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부인 홍라희 전 리움 관장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 삼성 오너일가가 참석했다.

그룹 내 핵심 최고경영자(CEO)도 참석했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김현석 사장, 고동진 사장 등을 비롯한 삼성그룹 계열사 사장단도 이날 가족 참배 이후 추모식에 참석했다.

호암의 장손인 이재현 CJ그룹 회장과 이경후 CJ ENM 상무,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은 이 부회장 일가보다 한시간 앞선 오전 9시께 선영을 찾았다. 

추모식과 별도로 진행하는 호암의 기제사는 이날 오후 6시께 서울 중구 필동 CJ인재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기제사는 지난 2010년까지는 생전 이 선대회장이 머물던 서울 장충동 자택에서 열렸으나 이듬해부터 CJ인재원으로 자리를 옮겨 CJ그룹 주도로 치러지고 있다.

정용진 부회장, 정유경 총괄사장 등 신세계 총수 일가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추모식에는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호암은 1938년 대구 수동에서 삼성상회(지금의 삼성물산)를 설립해 삼성의 기틀을 닦았다. 80년대 반도체 불모지였던 한국을 세계 최고의 반도체 국가로 만든 인물이기도 하다. 

호암은 1983년 3월 이른바 '2·8 도쿄 선언'으로 반도체 산업에 뛰어들며 "위험을 뛰어넘어 성공을 쟁취해야만 삼성의 내일이 열린다"며 반도체 사업 성공을 확신했다. 당시 그의 나이 73세 때 결단이다. 호암의 과감한 승부로 한국이 세계 메모리 1등 국가로 성장할 수 있게 됐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