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게임 유튜버 육성···멘토링부터 장비 제공까지
차세대 게임 유튜버 육성···멘토링부터 장비 제공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 기자간담회
유튜브는 13일 서울 강남구 반도카메라 강남점에서 크리에이터의 성장을 지원하는 콘테스트 기반 프로그램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 런칭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유튜브가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YouTube NextUp Korea 2019)'를 통해 차세대게임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나섰다. 

유튜브는 13일 서울 강남구 반도카메라 강남점에서 크리에이터의 성장을 지원하는 콘테스트 기반 프로그램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 런칭 기자간담회를 열고 프로그램과 최종 12개 참가팀을 소개했다.  

유튜브 넥스트업은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크리에이터들의 채널 운영을 지원하고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지금까지 미국을 비롯, 영국, 브라질, 인도 등 세계 각지에서 교육·아티스트·여성 등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를 지원해왔다. 

한국에서는 이번에 처음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게임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채널 운영 지원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이번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의 최종 참가자는 총 12팀이다. 이들은 구독자 수 1000명과 10만명 사이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프로그램 참여를 신청한 게임 크리에이터들 가운데 스토리와 다양성, 성장 가능성, 열정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 지난 11일부터 이날까지 3일간 진행된 부트캠프에 참여했다. 

마크 레프코비츠(Marc Lefkowitz)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 및 아티스트 디벨롭먼트 총괄이 13일 서울 강남구 반도카메라 강남점에서 열린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 런칭 기자간담회에서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오세정 기자)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잠재력 있는 게임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영상 제작에 대한 기술적인 방법에서부터 채널 브랜딩 및 운영 전반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뿐만 아니라 유명 게임 크리에이터인 김왼팔도 참석, 최종 후보들만을 위한 특별한 멘토링 세션이 열려 눈길을 끌었다.

또 최종 후보로 선정된 12개 채널의 크리에이터는 프로그램의 마지막 날인 이날 국내 최대 규모 게임 컨벤션인 지스타에 VIP로 초청돼 참여한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과 채널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200만 원 상당의 영상 제작 장비가 제공됐다. 카메라, 오디오, 조명 등 다양한 장비 가운데 크리에이터가 필요한 장비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마크 레프코비츠(Marc Lefkowitz)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 및 아티스트 디벨롭먼트 총괄은 "유튜브는 게임 크리에이터를 비롯, 더 다양한 한국의 재능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넥스트업의 목표는 부상하는 크리에이터의 성장을 지원하고 콘텐츠 구상과 영감을 주는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크 레프코비츠 총괄은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콘텐츠·브랜딩·수익화 방법·제작 역량 등을 현지 전문가를 통해 배우고 전략 파트너로부터 일대일 컨설팅을 받게 된다"며 "유튜브 플랫폼의 미래인 크리에이터들이 건강하고 견고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네스 차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 생태계 및 게임 파트너십 총괄이 13일 서울 강남구 반도카메라 강남점에서 열린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 런칭 기자간담회에서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오세정 기자)

이네스 차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 생태계 및 게임 파트너십 총괄은 "유튜브는 지난 수년간 전 세계인이 게임을 시청하는 곳으로 진화를 거듭해왔다"며 "게임 강국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은 전세계 가장 큰 시장으로, 유튜브는 한국의 게임문화와 함께 다양한 퍼블리싱을 활용해 많은 크리에이터의 성장을 지원해왔다"고 말했다.

이네스 차 총괄은 "게이밍 콘텐츠와 게임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해 게이밍 콘텐츠 팩, 라이브 스트리밍, 슈퍼챗, 채널 멤버십, 슈퍼스티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했다"며 "이번 넥스트업도 국내 게임 커뮤니티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서 아진TV를 운영하는 아진쌤은 "혼자서 콘텐츠를 촬영하고 편집하다 보니 많은 한계점을 느꼈는데, 넥스트업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게 됐다"며 "영상 제작이나 채널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내용은 물론 유튜브 담당자로부터 듣는 게이밍 콘텐츠 트렌드까지 접하기 쉽지 않은 내용들로 구성돼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이 밖에 △모바일 게임 전문 유튜브 '감쟈' △오버워치 관련 콘텐츠 '박형칠 유튜브' △피파모바일 게임 채널 '빠꿈 BGM' △오버워치 관련 영상 '시심이' △PC게임 심즈 관련 콘텐츠 '심바 월드(SIMBA WORLD)' △어드벤처와 퍼즐 게임 다루는 '세모덕(SemoDuck)' △포켓몬고 관련 콘텐츠 '쌈밥TV' △스타크래프트 유즈맵 콘텐츠 '종원TV' △레인보우 식스 시즈 게임 다루는 '지산준' △슈퍼마리오 메이커·RPG 메이커 게임 영상 공유 채널 '치리스' △리그오르레전드 관련 유튜브 '현튜브' 등이 참여했다.  

유튜브는 13일 서울 강남구 반도카메라 강남점에서 크리에이터의 성장을 지원하는 콘테스트 기반 프로그램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 런칭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유튜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