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퇴직자 기술창업 지원···고령친화 신산업 육성
중장년 퇴직자 기술창업 지원···고령친화 신산업 육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부처 인구정책TF 대책, 고령인력 활용·시장창출 '두마리 토끼'
(일러스트=연합뉴스)
(일러스트=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정부가 산업 분야의 고령인구 증가 대응 방안으로 중장년 퇴직자에 대해 기술창업을 지원하고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위한 고령친화 신산업을 육성 계획을 제시했다. 

정부가 13일 발표한 '고령인구 증가 대응 방안'은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산업 현장에서 노동 투입이 감소하고 생산성이 하락함으로써 국가의 성장잠재력도 떨어지고 있다는 위기의식에서 나왔다. 이와 함께 고령층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으나 이른바 '고령산업'이 여전히 영세한 수준이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반영됐다.

이날 범부처 인구정책 태스크포스(TF)가 내놓은 산업 부문 대책은 크게 '고령 인력 활용도 제고'와 '고령 친화 신(新)산업 육성' 등 2개로 요약된다. 우선 늘어나는 고령 인구를 산업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중장년층의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퇴직자들이 경력과 전문성,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기술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들이 창업생태계 내에서 벤처 육성을 위한 멘토나 투자자 등으로 활약할 기회도 확대할 방침이다.

동시에 오랜 기간 재직할 수 있도록 주거·복지 환경도 조성하기로 했다. 일자리 연계형 주택 보급, 건강 검진과 자기계발 등 복지서비스 제공, 학위 취득 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으로의 인재 유입을 촉진하는 한편 장기 재직도 유도하는 방안이다.

인구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해 생산방식을 전환하고 인력 수급체계도 개편한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와 스마트 산업단지 10개를 구축하고, 스마트 제조인력 10만명을 양성하기로 했다. 또 숙련 인력의 은퇴에 대비해 이들의 지식과 경험을 산업 자산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은퇴 후에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적극적으로 운동, 여행, 소비, 문화 활동을 하는 이른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고령 친화 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도 발표됐다.

먼저 고령자의 욕구·소비 행태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 이를 기반으로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고령 친화 제품·서비스·시스템의 표준화 로드맵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고령 친화 제품의 품질기준을 강화하는 동시에 우수 제품에 대해서는 규제 샌드박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또 고령자 생활편의를 위한 신약, 의료기기, 서비스로봇, 자율주행자동차 등 융합 제품·서비스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관련 인력을 양성하는 방안도 이번 대책에 포함됐다.

정부 관계자는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이 공동으로 '고령 친화 신산업 창출 전략'을 수립·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