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영 효성 사장, 섬유의 날 '금탑산업훈장' 수훈
김규영 효성 사장, 섬유의 날 '금탑산업훈장' 수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6년 넘게 섬유 산업 헌신 이바지 공로
김규영 효성 사장.(사진=효성)
김규영 효성 사장.(사진=효성)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김규영 효성 대표이사 사장이 11일 섬유센터에서 열린 '제33회 섬유의 날 기념식'에서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금탑산업훈장은 국가 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공로가 뚜렷한 사람에게 주는 정부포상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이다.

김 사장은 현(現) (주)효성 대표이사 겸 총괄사장이다. 스판덱스의 제조 기술을 자체 개발하고 제조 설비를 국산화해 한국 섬유산업의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크게 이바지한 섬유업계 원로 중 한 사람이다.

김 사장은 또 테크니컬 서비스센터(Technical Service Center)를 설립해 품질 및 생산 안정화를 이끌어 효성의 핵심제품인 스판덱스 및 타이어코드 등이 세계 시장 점유율을 1위로 도약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효성이 독자 개발한 '꿈의 신소재' 탄소섬유의 공정안정화에 이바지하는 등 국가의 첨단소재 산업의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도 받는다.

김 사장은 1948년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고와 한양대 섬유공학과를 졸업하고 1972년 효성그룹 전신인 동양나일론에 입사했다. 나일론 생산 담당을 시작으로 46년 넘게 효성에 몸담아 온 정통 '효성맨'으로, 섬유 및 산업자재 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역임하면서 스판덱스 및 타이어코드 성장을 이끌어 온 화섬업계의 산증인으로 꼽힌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양경일 효성티앤씨(주) 울산공장 반장이 산업부 장관상을, 박성준 효성티앤씨(주) 구미공장 사원은 한국섬유산업연합회장상을 받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