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로 빌딩 에너지 운영···"효율 높이고 비용 절감"
KT, AI로 빌딩 에너지 운영···"효율 높이고 비용 절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자체 개발 AI 엔진 탑재한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시범서비스 시작
KT 직원(남)과 KT 모델이 서초구 우면동 KT 융합기술원에서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시범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KT 직원(남)과 KT 모델이 서초구 우면동 KT 융합기술원에서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시범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중대형 빌딩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제어하는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은 빌딩자동화시스템(BAS)에 KT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엔진 '로보 오퍼레이터' 및 지능형 컨트롤러 '이박스(eBox)'를 접목한 서비스다. 로보 오퍼레이터는 빌딩의 에너지 현황 정보를 수집하고 딥러닝을 통해 최적의 에너지 설비 제어 알고리즘을 도출하며, 이박스는 로보 오퍼레이터의 신호를 받아 다수의 설비를 통합 제어한다.

이 서비스는 빌딩의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해 최적화된 스케줄로 냉·난방기, 공조설비 등의 운영을 자동 제어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관리자의 작업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또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별도의 중장비 등 설비가 필요하지 않고, 이박스 단말과 전기·가스 계측기 설치만으로 다양한 형태의 건물에 적용할 수 있다.

가령 관리자가 출근해 건물 전체의 냉·난방기 등 전력을 켜고 임의로 온도를 맞추는 등 작업이 필요하지 않고 외부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서 자동으로 설비를 제어하기 때문에 상시 모니터링이 불필요하다. 만약 설비 이상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실시간 문자 알람을 보내주고 관제센터에 있는 KT 전문 요원들의 원격 관제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또 가동·정지시간, 가스 사용량 등 다양한 정보를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운영일지 작성 등 업무를 간소화해 업무 효율까지 높일 수 있다.

KT는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서비스를 지난해 8월부터 올해 9월까지 서울 및 수도권 3개 사옥에 시범 적용하여 에너지 절감률 및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검증을 마쳤다. 이를 통해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사용량과 비용을 평균 10% 가량 절감한 것을 확인했으며, 이 효과는 건물 환경과 운용에 따라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는 국내외 빌딩자동화시스템(BAS) 전문기업들과 협력해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 10월 지멘스㈜, LS사우타와 협약을 맺고 BAS 솔루션과 기가 에너지 매니저 서비스의 결합 및 고객기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연말까지 BAS 전문기업과 협약한 대형빌딩에 서비스를 우선 적용하여 요금제 및 서비스 지원체계 등을 정교화하고 내년 초 상용서비스로 출시 예정이다. 또한 통합보안 서비스, 공기질 관리 등 KT의 미래플랫폼 사업과 연계해 공간 융복합 서비스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명 KT 에너지플랫폼사업단장 전무는 "빌딩 분야는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소비의 2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고, 매해 그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KT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차별화된 에너지 관리·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이끌 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의 에너지효율 혁신선도와 함께 에너지 신산업 창출 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