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매각 본입찰 마감···애경 vs HDC현산 '2파전'
아시아나 매각 본입찰 마감···애경 vs HDC현산 '2파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GS 등 유력 대기업 참여 안해···매각가 최대 2조 추산
금호산업 "1주일 내 우선협상자 선정···연내 매각 종료"
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아시아나항공 매각 본입찰에는 애경-스톤브릿지캐피탈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강성부펀드(KCGI)-뱅커스트릿PE 컨소시엄 3곳이 참여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아시아나항공 매각 본입찰에는 애경-스톤브릿지캐피탈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강성부펀드(KCGI)-뱅커스트릿PE 컨소시엄 3곳이 참여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국내 2위 대형항공사(FSC)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본입찰이 오후 2시  마감됐다. 예상대로 예비입찰에 참여했던 3개의 컨소시엄만이 최종입찰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KCGI의 경우 대기업을 데려와 판을 뒤집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었으나 결국 그만한 전략적투자자(SI)를 구하지 못했고, SK와 GS 등 주요 대기업들은 '막판 다크호스'로 입찰 마감 직전까지 주목받았으나 끝내 참여하지 않았다. 이로써 이번 인수전은 사실상 애경그룹과 HDC현대산업개발의 '2파전'이 됐다는 평가다.

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아시아나항공 매각 본입찰에는 애경-스톤브릿지캐피탈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강성부펀드(KCGI)-뱅커스트릿PE 컨소시엄 3곳이 참여했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를 인수해 경영권을 넘겨받는 방식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 금호산업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는 약 1주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완료해 매각을 종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애경은 막판에 한국투자증권을 컨소시엄에 참여시켰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항공사 간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외 사례가 많다"면서 "(이번 입찰이)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관광산업 등 국가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LCC업계 1위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그룹의 인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현금성 자산만 1조6000억원대에 달해 가장 안정적인 후보로 꼽히는 HDC현대산업개발 또한 "미래에셋대우와 함께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 참여했으며, 매각주관사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재무적 투자자(FI)인 홍콩계 사모펀드 뱅커스트릿과 공동 투자자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KCGI도 SI를 확보해 본입찰에 참여했다. 다만 SI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지 않다. 일각에서는 SI없이 참여했다는 말도 흘러나온다. 그렇게 되면 입찰에 참여하더라도 SI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기본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기에 KCGI는 탈락 가능성이 크다. 

이와함께 본입찰 마감 직후 입찰자들이 써낸 매입 가격에도 투자금융 및 산업계의 이목이 집중됐으나 이는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매각가는 1조5000억에서 최대 2억원으로 수준일 것이라는 추산이 나온바 있다. 매각은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를 합쳐 '통매각'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금호산업과 매각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향후 최종입찰안내서 제한요건 충족 여부 및 사전 수립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른 평가, 국토교통부의 인수 적격성 심사 등을 거쳐 최종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이어 12월까지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 절차를 밟아 연내 매각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