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입주민 주거안정 위한 '원데이 보수체계' 구축
LH, 입주민 주거안정 위한 '원데이 보수체계'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LH
자료=LH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임대주택 입주민 생활에 중대한 불편을 초래하는 긴급하자에 대한 신속한 보수를 위해 '원데이 보수체계'를 구축하고 24시간 응급복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LH는 이를 위해 입주민의 정상적 생활을 저해하는 7대 긴급하자(△누수 △난방중단 △전기차단 △배수역류 △결빙·동파 △마감탈락 △위험하자)를 선정하고 '3대 분야 9개 실행과제'를 통한 원데이 보수체계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적용대상은 국민, 영구, 매입임대 및 행복주택 등이며 분양전환 공공임대는 제외된다.

우선, 긴급하자 발생 시 LH 유지보수업체가 3시간 이내 현장에 출동, 24시간 안으로 복구를 완료하는 '긴급복구 기준'을 마련해 긴급하자로 인한 입주민 생활불편 최소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여러 세대에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단전·단수 등이 발생할 경우 전국 104개 권역, 226개 보수업체가 협력체를 구성해 '합동 현장복구'를 지원하며, SNS를 통해 긴급하자 발생 내용을 공유하고, 즉시 출동 가능한 보수업체를 우선 배정하는 대응체계를 구축해 긴급복구 소요시간을 대폭 단축할 예정이다.

하자관리에 취약한 다가구 등 매입임대주택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거점관리소 운영으로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해 입주민 생활불편을 최소화하며, 펌프·양수기 등 긴급복구 장비를 관리소에 비치해 유지보수업체 도착 전까지 응급조치를 시행한다.

아울러 하자접수‧처리 관련 입주민 편의증진을 위해 하자상담 콜센터를 대폭 확대하고 유지보수 품질관리 전담조직을 신설해 현장 시공확인 및 피드백을 통한 보수품질 향상을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백경훈 LH 주거복지본부장은 "원데이 보수체계는 임대주택 하자로 인한 입주민 생활불편 최소화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이라며 "LH는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